유엔기후변화총회(COP22/CMA1) 주요 결과 및 향후 과제

2016년 11월 4일, Post-2020 기후변화 대응체제를 관장할 파리협정이 발효되었다. 이에 따라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개최된 제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가 제1차 파리협정 당사국총회(CMA1)와 연계하여 개최되면서, 총회를 향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기대는 한층 고조되었다. 본고에서는 2016년 11월 7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진행된 유엔기후변화총회(COP22/CMA1)의 주요 결과 및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파리협정 후속협상의 핵심의제들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 동향과 총회 기간 중 확정된 미국 대선 결과로 인한 여파 등에 대해서도 간략히 논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총회가 가지는 의의를 파악하고, 후속협상에 대한 향방을 전망하면서 향후 과제를 간단히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