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성질병부담(EBoD) 평가의 국내 개발방안

환경성질병부담(EBoD)은 환경성질환을 유발하는 환경위해인자로부터 야기되는 환경성 위해에 대한 질병부담을 의미한다. 이러한 EBoD는 국가 환경보건정책의 수립, 시행, 그리고 평가에 있어 국가의 환경보건 수준을 대표하는 국가지표로서 유용성이 매우 높다. 본 원고는 국가 환경보건정책 효과에 대한 계량적 지표 또는 정책목표 지표로서 EBoD의 정책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불확실성 평가 및 한국형 EBoD 평가체계의 개발단계를 제안한다. 한국형 EBoD 평가를 도입한다면, EBoD의 정책적 활용성을 고려한 다양한 가정과 가용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불확실성 평가 및 한국형 EBoD 평가 방법론 개발, 기초자료 DB 구축, 그리고 관련 환경(보건)정책의 시·공간적 인벤토리 구축을 통한 실질적인 활용도구로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