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사회환경에 부응하는 효율적인 하구 관리 전략

Title
변화된 사회환경에 부응하는 효율적인 하구 관리 전략
Authors
김태윤; 이명성
Issue Date
2013-06-07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186호
Page
1-20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603
Abstract
지구상 생태계 중 가장 큰 생태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하구가 우리나라 연안에 많이 존재한다는 것은 크나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급속한 경제 발전과 더불어 하구둑 건설 및 매립이 진행되어 2009년 기준으로 하구의 약 50%가 막혀져 있으며 이에 따른 물질 순환 및 어도 차단, 하구역 수생태계 및 습지 지역의 파괴는 심각한 환경적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10여년 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나 경제 부흥과 맞물린 개발 압력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이루지 못하였다. 그러나 최근 사회 정서의 변화와 시민 의식 성장에 따라 보다 나은 환경을 향유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미약하나마 소규모 갯벌 복원 사업 등이 실시되고 있다. 이런 사회적 추세에 맞물려 환경적 관점에서 하구를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5차례 포럼이 개최되었다. 본 원고에서는 포럼을 통해 얻은 하구 관리에 관한 중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려고 한다. 먼저 효율적인 하구 관리를 위해서 중·장기적 통합 관리 시스템과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며 이해당사자 간 논의 구조와 조사 연구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하구 복원 시 구체적인 복원 목표 설정, 복원 결과에 대한 세밀한 예측,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이 요구되며 각 하구의 특성에 맞는 복원이 시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Table Of Contents

I. 머리말
II. 한강 하구역의 현안 및 관리 방안
III. 낙동강 하구역의 현안 및 관리 방안
IV. 금강 하구역의 현안 및 관리 방안
V. 영산강 하구역의 현안 및 관리 방안
VI. 하구생태계 복원 시범사업 및 건강성 조사 방향
VII. 통합적인 하구역의 관리 및 개선 방안
VIII. 맺음말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