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 활성화 기반 마련 연구용역
제1장 업사이클 개념정립
1. 업사이클 산업의 필요성과 사회여건 변화
2. 업사이클 산업의 특성
3. 업사이클 개념
가. 기존 업사이클의 개념검토
나. 업사이클의 개념 고찰
다. 업사이클과 기존재활용 방식의 차별성
제2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및 기반 조사
1. 국내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나.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관련 주요 관련자
2. 해외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가.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 참여자
3.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주요 사례분석
가. 국내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나. 해외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4. 업사이클디자인 소재 및 주요 활용기술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소재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제품별 주요 활용기술
5.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별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6.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사례검토
제3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특성 - SWOT 분석
2. 업사이클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가. 공통질문
나.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자 대상 설문조사
다.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 대상 설문조사
3. 업사이클 제작자 그룹 인터뷰
가. TT사 관계자 인터뷰
나. EE사 관계자 인터뷰
다. RR사 관계자 인터뷰
4.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검토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주요 참여자별 개념과 역할
제4장 업사이클 산업 육성전략 및 기대효과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전략(안)
가. 업사이클디자인산업 육성 : 비전과 추진전략
나.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다. 추진전략 로드맵
2. 실천목표와 세부과제
가. [전략 1] 지속가능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생태계 구축
나. [전략 2] 안정적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창출
다. [전략 3] 업사이클디자인 맞춤형 법·제도 구축
3.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의 기대효과
가. 기대효과 분석의 전제조건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파급효과
제5장 결론 및 제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