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 활성화 기반 마련 연구용역

Title
업사이클 활성화 기반 마련 연구용역
Authors
신상철
Co-Author
김광임; 박효준; 양승진
Issue Date
2014-12-31
Publisher
환경부
Series/Report No.
수탁보고서
Page
iv, 153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779
Language
한국어
Abstract
Ⅰ. 업사이클의 개념 및 차별성 ○ 기존에 정의된 ?업사이클?의 개념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KUD)에 의하면 ‘업사이클디자인’이란 ‘리사이클에서 더 나아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방식으로 용도를 전환하고 디자인을 결합하여 보다 지속가능하게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지식경제부 보도자료(2011.3.9. p.8.)는 '리사이클 디자인'을 '폐기물에 디자인(+a)을 가미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규정하였다. ○ 유기영 외(2012. p.11.)에서는 ‘업사이클’을 '폐기물을 가치 높은 소비재나 창작품으로 바꾸는 활동'으로 규정하였다. ○ 한편, 현행 ?폐기물관리법? 등에 나타난 재활용 관련 용어를 바탕으로 업사이클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이 기술될 수 있다. - "업사이클"이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재활용가능자원을 ?폐기물관리법? 제2조제7호에 따른 중에서 '재활용가능자원의 가치 하락' 과정이 없이 '창조적인 디자인' 등을 결합하는 과정을 거쳐 '단순 재활용' 보다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 ‘업사이클’은 폐자원을 단순히 재활용(다운사이클링)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다운사이클링과 차별성을 지닌다. - 즉. 다운사이클링은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가 투입되지 않고 기존 제품의 가치가 낮아지는 등 가치하향형 재활용에 해당한다. 하지만 업사이클은 디자인, 첨목기술 등을 접목시켜 기존의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가치상향형 재활용에 해당한다. - 또한, 다운사이클링은 주로 화학적 변화를 거치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투입 등으로 인한 고비용을 요한다. 반면, 업사이클링은 주로 물리적 변화를 거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에너지 투입량이 낮고 이로 인하여 처리비용이 절감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Ⅱ.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 현황 ○ 2014년 말 기준, 한국의 업사이클 업체는 대부분 업체당 종사자 10인 미만의 소기업으로 구성된 것으로 파악된다.본 업사이클 업체 현황 자료는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 조사대상 업체는 총 19개사이며, 그 중에서 개인기업 10개, 법인기업 8개, 개인사업자 1개 업체로 구성되었다. 조사대상에 포함된 업체들의 연매출액 총액은 3,027백만원(타 친환경사업과 병행하는 매출의 합은 7,171백만원)으로 나타났다. ○ 이들 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 수는 총 124인이다. 1인 개인사업자를 제외할 경우 총 18개 기업에 123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나, 업체당 평균 6.8명 정도가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들 조사 참여 업체들의 매장형태를 살펴보면, 온라인 형태가 39개(즉, 기업별로 복수의 온라인 판매망 활용), 오프라인 매장은 연 133개(아름다운가게 70개 포함)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 매출액, 종사자 수, 매장형태 등을 고려할 때, 아직까지 국내 업사이클 산업은 영세한 수준인 것으로 여겨진다. Ⅲ.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SWOT 분석, 소비자 인식 조사, 제작자 그룹 인터뷰 등을 종합하여 다양한 산업구조를 제시하였다. - 소재뱅크, 재활용자원정보센터, 외부 프리랜서, 위탁업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바탕으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 및 산업 구조 다각화를 방안을 검토하였다. Ⅳ. 업사이클 산업 육성전략 ○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은 현재 태동기에 불과하다. 때문에 아래의 요소들을 반영하여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전략(안)을 제안하였다. -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생태지속을 위한 기술력, 제품력, 재료수집 능력 - 안정적 시장창출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 능력 - 성장·성숙기로의 진입을 위한 지원방안 Ⅴ. 결론 및 제언 ○ 한국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은 비교적 영세하지만 다양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우수한 인력 확보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높은 산업 성장가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 증대 등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이 발전하는데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허나 아직까지 한국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은 불완정한 원료수급, 수공업으로 인한 높은 제품 가격 등의 약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또한 낮은 소비자 인지도, 단발성 이벤트 등에 치중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형태 등은 향후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이 발전하는데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에 향후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활성화를 통한 창조경제의 촉진을 위해하여 지속가능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지속적이고 안정적 시장을 구축하는 한편 업사이클 맞춤형 법·제도의 구축을 통하여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업사이클 개념정립
1. 업사이클 산업의 필요성과 사회여건 변화
2. 업사이클 산업의 특성
3. 업사이클 개념
가. 기존 업사이클의 개념검토
나. 업사이클의 개념 고찰
다. 업사이클과 기존재활용 방식의 차별성

제2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및 기반 조사
1. 국내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나.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관련 주요 관련자
2. 해외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가.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 참여자
3.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주요 사례분석
가. 국내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나. 해외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4. 업사이클디자인 소재 및 주요 활용기술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소재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제품별 주요 활용기술
5.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별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6.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사례검토

제3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특성 - SWOT 분석
2. 업사이클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가. 공통질문
나.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자 대상 설문조사
다.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 대상 설문조사
3. 업사이클 제작자 그룹 인터뷰
가. TT사 관계자 인터뷰
나. EE사 관계자 인터뷰
다. RR사 관계자 인터뷰
4.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검토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주요 참여자별 개념과 역할

제4장 업사이클 산업 육성전략 및 기대효과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전략(안)
가. 업사이클디자인산업 육성 : 비전과 추진전략
나.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다. 추진전략 로드맵
2. 실천목표와 세부과제
가. [전략 1] 지속가능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생태계 구축
나. [전략 2] 안정적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창출
다. [전략 3] 업사이클디자인 맞춤형 법·제도 구축
3.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의 기대효과
가. 기대효과 분석의 전제조건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파급효과

제5장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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