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불투수면적률 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유역에서 일어나는 각종 개발로 인한 불투수면적의 확대로 강우유출량 및 비점오염물질의 발생량이 증가하고, 지하수위 저하 등 물 순환 왜곡에 따른 다양한 물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물 순환 왜곡은 결국 유역의 건강성을 해치는 중요한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불투수면적률 관리는 필지단위에서 부터 유역단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불투수면적의 증가로 인한 물 순환 왜곡 문제는 도시지역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 까지 다양하게 문제를 야기를 하고 있다. 이러한 물 순환 왜곡문제를 해소하고, 수 환경 건전성 유지를 위해 불투수면적의 저감 대책이 추진되어야 한다. 유역 차원에서 불투수면적률의 증가는 홍수피해의 증가, 하천유량의 감소, 수질오염, 생태계 변화, 도시기후변화, 갈수 피해요소의 증가, 방재대책 상 물 부족 등에 영향을 끼친다. 불투수면적률 관리는 유역 단위의 종합적인 물 순환 관리방안으로 강우 유출수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대안이다. 유역 물 순환 건전성 제고를 위해 토지 이용 시 투수공간이 최대한 확보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침투, 저류, 체류 등 부가적인 유출관리 기술요소를 적용하여 물 순환 개선이 가능토록 하여야 한다. 아울러,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외국의 불투수면 관리 ? 그린인프라 확대 정책에 대하여 면밀히 조사해 향후 불투수면 총량제 등의 국내 도입을 위한 방안역시 강구하여야 한다. 건강한 수질 및 수생태계 확보를 위해서는 불투수면적의 무분별한 확대를 막는 것이 중요하나 아직 국내의 불투수면 현황조차 파악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불투수면적률의 산정방법을 비교·검토하여 가장 실용적이고 비용효과적인 방안을 선정하고, 전국 불투수면 현황을 지자체별·유역별로 조사하여 우리나라 유역특성에 적합한 불투수면적률 관리방안의 도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불투수면 전국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이 필요한 지역을 도출하여 ‘물 순환 개선 시범사업’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국고보조사업 등 관련사업 추진 시 그린인프라 투자를 집중하도록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유역별·지자체별로 불투수면적률을 조사 및 수질·수생태계의 상관성 분석하고, 불투수면적률 개선 필요지역의 선정 및 그린빗물인프라 설치계획 마련한다. 불투수면적률 관리제도 도입을 위한 법률 및 제도개선 방안 도출 등 우리나라 불투수면적률산정을 통해 그 실태를 파악하고, 시범사업 추진계획 및 관리제도 도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