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분야 빅데이터 수집방법 연구 : 대기질 데이터를 중심으로

Title
환경 분야 빅데이터 수집방법 연구 : 대기질 데이터를 중심으로
Authors
한국진
Co-Author
강성원; 김도연; 김영인
Issue Date
2017-09-30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Working Paper : 2017-05
Page
45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2075
Language
한국어
Keywords
빅데이터, 수집방법, 저장방법, 웹크롤링, 프레임워크, Big data, Scraping, Storing, Web crawling, Framework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dentify the big data that can be used for environmental research through understanding the big data which is the basis of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nd to develop a procedure and framework of environment big data. In order to using the big data as a center of future and research paradigm,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and actively apply the big data. In addition, identification and countermeasures for environmental data should be prepared. As a case study, it analyzed the air quality data and services of Airkorea, the process of scraping and storing the big data through service analytic process and presented a framework for scraping method.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의 근간인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통해 환경 연구에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를 식별하고 데이터 기반 연구혁신을 위한 수집 방법으로서 환경 빅데이터 수집-저장의 절차와 프레임워크(안)를 제시하였다. 미래 사회와 연구 패러다임의 중심에 선 빅데이터를 환경 연구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더불어 환경 분야 빅데이터에 대한 식별 및 대응(안)도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사례로서 한국환경공단의 대기질 빅데이터 및 그 서비스를 분석하였고 분석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수집-저장방법의 절차를 검토하고 수집방법에 대한 프레임워크(안)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의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시각화)-예측의 절차를 갖고 있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한 이해와 의미를 갖고 있어 환경 분야 빅데이터 또한 다른 접근방법 및 이해가 필요하다. 그동안 빅데이터가 정부 주도형으로 추진되어 양적 성장을 이뤄냈고 우리나라에서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데이터가 없더라도 데이터 제공자를 찾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데이터 처리를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수집-저장 단계에서는 성장보다 접근성, 활용성이 요구되며 연구자의 애로사항이나 수요를 고려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수요자 관점에서 수집방법을 검토하였다. ? 환경 분야 빅데이터 환경 분야의 빅데이터라 함은 모든 분야의 데이터를 일컫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데이터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그 사례를 제시하였다. 공공데이터포털 활용 신청 순위의 검토 및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자 대상의 데이터 활용 온라인 설문을 통해 기상기후 및 대기질 데이터가 도출되었다. 이 가운데 활용성이 우수하고 동일한 규모의 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있는 한국환경공단의 대기질 데이터 및 데이터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 수집방법의 절차화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에게 특정 빅데이터에 대한 수집방법만을 제시한다면 기존의 방법과 다르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도출된 수집방법을 통해 수집-저장방법의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프레임워크(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활용하면 다른 환경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에도 적용할 수 있고 컴퓨팅 플랫폼에도 적용이 수월하다. 또한 빅데이터 수집-저장 프레임워크(안)를 통해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등의 컴퓨팅 환경을 언급하여 데이터 기반 연구수행 체계로의 전환 또는 접근이 용이하도록 안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3. 연구 내용 및 수행 체계

제2장 빅데이터의 개요 및 국내 현황
1. 빅데이터 개요
2. 국내 빅데이터 서비스 현황
3. 대기질 빅데이터 서비스

제3장 환경 분야 빅데이터 수집방법
1. 환경 분야 빅데이터 수집절차
2. 빅데이터 수집-저장 프레임워크

제4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 록
Ⅰ. 환경 데이터 활용사례 설문지(예시)
Ⅱ. NoSQL 데이터베이스 종류

Abstract

Appears in Collections:
Reports(보고서) > Working Paper(기초연구)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