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 북한환경동향 2017년

Abstract

?KEI 북한환경동향?은 북한환경실태 및 남북환경협력과 관련한 연구자 및 전문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주기적으로 북한 환경관련 최신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KEI 북한환경동향 2017년?은 2017년 1월 1일~11월 16일간 북한과 국내 매체에 나타난 북한의 환경 관련 자료를 환경매체별로 구분하여 수록하였습니다. 환경매체는 한반도 및 국토환경, 기상, 대기 및 에너지, 지질 및 지형, 수자원, 산림, 농업, 토양, 해양, 생태계,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보건 및 환경오염, 환경정보화, 경제·정치, 전통지식 등 16개 분야로 구분하였습니다. 북한의 언론매체는 ?노동신문?, ?조선신보?, ?민주조선?을 참고하였습니다. 국내 매체는 연합뉴스, 경향신문 등의 언론매체의 자료를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북한의 환경관련 주요 연구 분야와 정책적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서 2017년에 발간된 북한의 정기간행물(학회지 포함)에 수록된 기사 및 논문목록을 게재하였습니다. 참고한 북한의 정기간행물은 ?기상과 수문?, ?농업수리화?, ?지질 및 지리과학?, ?과학의 세계?, ?과학원 통보?, ?경제연구?, ?생물학?, ?기술혁신?, ?조선건축?, ?산림과학? 등 10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