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천 수질 모니터링을 위한 Remote Sensing 기법

Title
대하천 수질 모니터링을 위한 Remote Sensing 기법
Authors
전동준; 은정
Issue Date
2017-09-15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214호
Page
1-23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2155
Language
한국어
Abstract
위성영상을 활용한 원격탐사기법으로 광범위한 수환경을 모니 터링할 경우, 수체 이상 현상 발견 시 현장 확인을 통해 문제 원 인과 피해 범위 등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파악·대응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호소나 하천에 대한 수질 관리에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연구자들이 수환경 모니터링에 대한 활용 가능 성을 모색하고 있다. 근적외선 영상에서 추출한 정보를 통해 플 랑크톤의 농도 추정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수체의 녹조현황 을 파악할 수 있다고 가정, 본 연구에서는 인공위성 자료의 근적 외선 영상을 통한 수질 모니터링 적용 가능성 연구를 수행하였 다. 4대강살리기사업 이후 광범위한 녹조발생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낙동강 지역을 중심으로, 원격탐사기법을 이용하여 수질 측정자료와 영상정보의 비교를 통해 수체 이상현상을 확인하였 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격탐사기법을 활용한 수질 모니터 링의 가능성을 발견하였으며, 원격탐사기법의 한계도 확인하여 제시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