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와 기후변화 국가자발적공약(NDC) 연계 이행에 대한 연구

Abstract

2030의제와 파리협정은 최근 국내 정책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국제적 합의이다. 기후변화를 17개 SDGs 중 하나로 포함하고 있는 「2030 의제」는 파리협정(the Paris Agreement)과 형식적으로, 실질적으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SDGs와 NDC는 물, 에너지, 환경, 인프라,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도시, 교통 등 분야를 중심으로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데, 이를 체계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기반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SDG-NDC 상호연계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2030 의제」와 「파리협정」의 연계 이행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