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분야 국제협력 활성화 및 세계물포럼 대응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기구 및 단체의 물관리 관련 정책동향을 파악하고 제8차 세계물포럼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의제분석과 관련 국제행사?회의 참석과 정부대표단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국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국내환류체계 차원의 물환경국제포럼 운영이 본 과업의 목적에 포함된다. (연구 내용) 내용적 범위는 UN SDGs의 물 관련 내용(SDG 6)의 집중분석 중심 및 진행상황, OECD의 물거버넌스계획(WGI), 통합 물관리 권고, 그리고 World Bank, Asian Bank 등 다자개발은행의 주요 물 투자계획 등이며, 제7차 세계물포럼의 성과와 이행현황분석 및 제8차 포럼의 과정별 의제 자료, 그리고 한국 정부 주도의 물분야 국제협력 현황 자료 및 국제 동향 공유와 협력 참여 방안 및 정책 시사점 도출과 네트워크 유지 및 확대 기반 구축을 위한 물환경 국제포럼을 구성 및 운영하는 것이다. 시간적 범위는 SDGs, 통합 물관리, 물거버넌스, 세계물포럼 등이 국제적으로 논의되어 왔던 최근 국제행사·회의와 이들의 결과물이며, 공간적 범위는 OECD, WWC(프랑스), 제8차 세계물포럼 관련 회의(브라질 및 스웨덴), 물환경국제포럼(국내외 전문가 회의 3회 개최)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