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발전소 주변 주민건강영향조사 방안 마련 연구

Abstract

주민건강영향조사 로드맵 수립 배경을 파악하고 1) 과학적 근거자료 중심의 화력발전소 규제 관리 정책평가 2) 지역차원의 발전소의 환경문제와 건강영향 문제 통찰을 위한 건강영향조사 3) 취약계층, 민감집단의 보호를 통한 화력발전소 등 환경보건 취약지역의 안전망 구축을 위한 관련성 규명 등 세 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발전소 주변 건강영향조사 로드맵 수립에 있어 1) 발전소 환경오염과 건강영향에 대한 과학적 기초자료를 제공 2) 화력발전소 인한 환경오염노출과 건강영향의 가능성을 파악 3) 화력발전소의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영향의 인과관계를 규명의 목적을 설정하였으며 목적 지향적인 사업 추진을 위하여 건강영향조사 기반 마련, 건강영향조사 추진 및 사후모니터링, 협력체계 구축 및 정책대안 마련 등 세 가지 분야별로 과제를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