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동북아 지역개발을 위한 환경관리정책 및 월경성 환경영향평가

Abstract

본 연구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광역두만강개발계획 구도 하에서 다자협력을 통한 극동러시아 지역 공동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환경 부문에 특화하여 지속가능한 지역개발을 위한 환경관리 및 환경영향평가 부문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극동지역의 개발현황과 그와 관련된 환경제도 및 기초시설을 파악하여 환경 기초시설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과 러시아의 환경영향평가 제도를 살펴보는 동시에 월경성 환경영향평가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