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대응 지역협력체제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내용은 크게 5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황사발생 현황 및 영향 조사. 둘째, 기존 「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 평가 및 개선방안 검토. 셋째, 「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의 추진방향 및 전략제시. 넷째, 「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 국내ㆍ외 세부대책 및 주요 사업 제시. 다섯째, 황사피해방지 재정지원 및 대상, 절차, 방법 등의 제시 등이다. 먼저 최근의 황사발생 현황 및 영향에 대한 조사ㆍ분석을 통하여 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의 주요 현안을 발견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기존의 황사피해방지를 위한 각종 대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 성과와 한계를 평가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황에 대한 조사ㆍ분석의 결과와 「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추진여건에 대한 SWOT 분석을 통해 대책의 정책목표 및 추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정책목표와 추진전략에 따라 사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의 국ㆍ내외 세부대책과 추진로드맵을 수립하여 제시할 것이다. 이와 함께 세부대책을 실행기반으로서 조직적 추진체계, 그리고 소요재정 추정 및 투자계획을 제시할 것이다. 연구수행 방법으로는 관련 문헌과 데이터를 조사하고, 워크샵, 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관계부처, 지자체 및 관련 당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