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환경종합평가방법 개발 조사연구(Ⅰ) 요약보고서

Abstract

1. 연구배경 우리나라의 수질환경기준은 1978년 환경보전법 제정 이후 몇 차례에 걸쳐 보완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현실을 합리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규제기준과 수질환경 기준과의 연계성도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고 국가의 산업 생산력의 증가와 제조공정의 다변화함에 따라 중금속과 새로운 유해물질이 환경에 배출되고 있고 그 성상과 양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으나 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또한 이화학적 지표에만 의존함으로써 수생태계를 보호하고 건전성을 확보 및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의 일차원적 수질평가기법을 종합적이고 다양하나 지표에 의한 다차원적 종합분석평가기법으로 전환함으로써 수집평가에 있어 여러 가지 인자를 연계, 분석하여 그 상관성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건강보호는 물론 수생태계의 건전성을 확보·유지함으로써 국가 수자원의 효용성, 유용성과 결제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의 수질환경기준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선진국형으로 보완하고, 우리나라의 수역 특성에 맞게 물환경의 질을 합리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물환경종합평가방법"을 개발함에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범위 본 연구의 주요 범위로는 수질평가방법 및 평가지표 통합조정, 수질측정 및 평가방법 매뉴얼 제작, 수질 준거치 및 수질기준제정지침 마련, 생물학적 수질기준 및 수질평가지표 개발, 생물학적 수질기준 및 수질평가지표 개발, 부영양화 수질평가지표 개발, 퇴적물 관리기준 개발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