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역의 대기영향평가 강화방안 마련(Ⅱ)(요약보고서)

Abstract

1. 연구 배경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지역의 현실에 맞는 배출량, 기상 입력 자료를 구축하고자 고해상도의 경계자료와 자료동화를 통해 기상모델의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배출량 분배계수를 산정하였다. 이를 통해, 수도권의 현황 대기질 모사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이것은 대기질 장래 예측의 신뢰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2. 연구 목표 (1) 대기영향산정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상장 개선 (2) CAPSS 자료 활용 시 화학종별 구분계수 및 배출원별 시간계수 기본값 마련 (3) 수도권 지역에서의 대기영향산정 시스템 구축 방안 도출 (4) 개발계획에 따른 배출량 장래 전망 (5) 대기영향산정 시스템을 활용하여 개발계획에 따른 대기오염 변화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