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환경종합평가방법 개발 조사연구(Ⅲ) 최종보고서 :퇴적물조사 및 평가체계 연구

Abstract

퇴적물관리기준 개발의 3차년도 보고서에서는 퇴적물에 함유된 수종의 오염물질에 대해 자연함유량을 검토하였고, 퇴적물에 함유된 오염물질의 농도는 퇴적물을 조성하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음에 주목하여 퇴적물의 입자 크기의 구성이 퇴적물의 오염물질 농도 측정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입자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특히 친토성 원소인 인이나 중금속은 퇴적물의 표면에 흡착되거나 침전될 때 그 흡착 특성이나 침전특성이 입자의 크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수체의 농도는 비슷해도 퇴적물 입자의 분포특성에 따라 오염물질의 농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어 퇴적물에 함유된 오염물질의 농도나 특정 수역 퇴적물의 대표농도 결정이 어렵다(F?rstner 1979). 이에 3차년도 연구에서는 퇴적물에 함유된 오염물질의 자연 함유량 설정, 퇴적물 에 함유된 오염물질 농도 측정을 위하여 필요한 조사지침, 퇴적물 분석을 위한 시험법(안) 등을 마련하고, 퇴적물 관리기준을 설정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들을 점검하여 우리나라의 수환경 관리를 위한 퇴적물 자연함유량, 제거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