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관광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UN은 2002년을 ‘생태관광의 해’로 정하여 자연기반의 관광을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2017년은 ‘지속가능 관광의 해’로 정하여 환경, 경제, 사회적 지속가능성에 관광의 역할 강조 - 생태관광을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 발전에서 관광 전 분야에서 지속가능성 도모로 확대 ○ 국내에서는 2013년 「자연환경보전법」 개정을 통해 생태관광의 개념정의, 생태관광지역 지정제 도입 및 한국생태관광협회1)를 명문화(’13.3) - ‘생태관광지역 지정제도’를 중심으로 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생태관광 기반확보, 관광객·지역소득 증가, 지역민의 인식제고에도 불구하고, 자원관리 및 수익기반 부족, 프로그램 다양성 확보 부족 등 문제 제기 - 갑작스러운 경제여건 변화로 인해 주민 간 갈등 발생 및 지역리더를 비롯한 지역전문가 부족으로 수요자의 기대수준에 맞는 생태관광 지역으로의 운영관리 한계 노출 ○ 지속가능 관광으로서의 생태관광의 내실화와 저변 확대, 지역경제 회복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한 지역관광 정책의 중요성 관계부처들을 중심으로 확대 - `19.04. 등 총 세 차례 개최된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는 지역경제 회복과 관광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지역관광 정책의 기반확보 및 확대 추진 강조 -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생태관광은 핵심적 정책 ○ 현재까지의 이행성과와 여건변화를 기반으로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 및 체계적 성과평가·환류방안 마련 필요 - 보다 장기적인 발전목표에 기반한 체계적 정책추진이 요구되는 만큼, 생태관광의 정책방향을 재점검하고, 지속가능 관광으로서의 확대발전을 위한 재정립방안 모색 - 단기, 중장기 발전목표와 비전 설정을 기반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 및 사업 발굴 ○ 이행성과 및 여건변화를 기반으로 생태관광 활성화 중장기 로드맵 및 체계적 성과평가·환류 방안 마련 필요 - 정책 및 지역여건 변화, 이행성과를 반영한 생태관광 운영체계 개선 요구 - 여건변화를 반영한 정책기반 확대, 지역중심의 운영체계 확립, 자원의 지속가능성과 경제성 확보 필요 2. 연구의 추진근거 및 범위 ? 추진근거 ○ 현재 계획의 법적근거는 없으나,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13~`18)』의 후속계획 성격 ? 내용적 범위 ○ 총괄 및 정책연구 분야 - 생태관광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 총괄 및 중장기 로드맵 수립, 법령 및 제도개선, 평가지표 개발 등 ○ 역량강화 및 수익창출 분야 - 생태관광지역 주민역량강화 및 생태관광 전문인력 양성, 인식제고 및 홍보방안 마련, 이익환원 체계 구축 등 ○ 자연생태 및 협력 분야- 자연친화적 생태관광 육성, 우수 생태자원 발굴, 보호지역 외 생태관광 활용가능지역 발굴, 국제협력 및 표준화 등 ? 시간적 범위 ○ 향후 10년(`21~`30)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계획 수립(단기 3개년, 중기 3개년, 장기 4개년) ○ 2018년 기준의 통계 및 조사자료 활용을 원칙으로 하되, 가급적 최신자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