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쾌적한 음환경 구축을 위한 도시소음 관리정책 수립방안

Keywords 음환경, 소음, 관리정책, 건강

Abstract

■ 연구의 주요 내용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4차 소음·진동관리종합계획(2021-2025)」수립 지원 필요 - 도시소음 민원 해결을 위한 미래 지향적이고 새로운 패러다임 필요 - 소음 관리 정책의 선진화 필요 - 연구의 목적: 도시소음 문제 해결을 위하여 주요 공간별 특성에 적합한 음환경 구축을 미래지향 목표로 설정함.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 음환경(Soundscape) 관련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정부의 소음진동 종합 대책 수립 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함 ○ 주요 내용 - 도시 음환경의 이론적 고찰 - 국외 음환경 연구 사례 - 건강보건 증진을 위한 도시 음환경 관리 방향 [정책 제안] ○ 패러다임의 전환: 소음공해 저감에서 도시 음환경 관리로 전환 ○ 소리환경 보전: 지속가능한 소리환경 보전을 위한 법령 체계 개선 ○ 건강보건 증진: 도시 음환경 설계를 통한 듣기 좋은 소리환경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