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분야 재해영향모델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상세 기상정보 생산·운영체계와 폭염 및 한파 영향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동네예보를 기반으로 1 km 공간해상도의 과거 실황장을 구축하였고, 예보장을 생산·운영하는 체계를 개발하였다. 폭염 및 한파 영향 예측모델 개발에서는 보건, 산업, 농업, 축산업, 교통, 전력 부문에 대한 시군 단위 영향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각 부문에서는 고령자, 야외노동자와 같은 취약집단들과 작물, 축종, 어종별 영향단계 기준을 개발하였다. 폭염 부문의 보건, 농업, 축산업, 전력 부문에서는 1 km 단위, 3시간 간격으로 전국의 영향예측 정보를 생산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광역시에서는 100 m 단위로 영향을 예측한다. 상세 기상정보 생산체계와 영향예측모델을 통합·연계하고, 예측 결과를 서비스하기 위해 웹 지리정보체계 기반의 표출 플랫폼을 개발하여 시범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취약집단을 위한 맞춤형 영향예보와 영향예보의 지역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여 영향예보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폭염 영향 및 노출 정보를 종합적적으로 제공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폭염 대응정책을 지원하고 폭염 피해 저감과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