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지속가능도시로의 전환 전략

Title
스마트 지속가능도시로의 전환 전략
Authors
최희선; 박창석; 신동원; 송슬기; 김귀곤
Issue Date
2021-03-3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KEI 포커스 : Vol.9 No.2 (통권72호) (통권72)
Page
1-12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3239
Language
한국어
Abstract
최근 국내외적으로 스마트도시 발전의 가속화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후 지속가능발전 사회로의 새로운 전환 모색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도시 지속가능발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도시 유형의 큰 축인 스마트도시와 지속가능도시의 통합적 접근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전략적 추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과 연계하여 2007년 7월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이행 차원에서 환경부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스마트도시의 환경성을 강화하고, 사회·경제적 부문을 고려하는 등 스마트 지속가능도시로의 새로운 발전방안을 모색 중이다. 본고에서는 확대 추세에 있는 스마트도시와 지속가능도시 동향 조사를 통해 도시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스마트 지속가능도시’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스마트도시와 관련된 기존계획의 진단을 통해 스마트 지속가능도시의 프레임워크를 설정하였으며, 발전을 위한 전환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였다. 스마트 지속가능도시의 전환은 도시의 구조-운용-서비스의 개선을 목표로 기본적으로는 환경, 사회, 경제적 스마트 리질리언스 기반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주요 전략으로는 스마트 그린도시 이니셔티브의 추진을 통해 제도적 기반 확충 및 계획적 체계를 마련하고, 모델 개발 및 시범사업화를 통해 이를 실체화할 필요가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스마트 지속가능도시 혁신기술 발굴 및 지원체계, 유관사업과의 협력기반 확보가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KEI Focus(KEI 포커스)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