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LNG) 자동차 보급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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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강광규 -
dc.contributor.other 추장민 -
dc.contributor.other 김종원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5:56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5:56Z -
dc.date.issued 20101005 -
dc.identifier A 환6100 2010-32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747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5/액화천연가스LNG_자동차보급을위한_타당성조사연구_강광규.pdf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와 외국의 LNG자동차 기술수준 및 보급현황을 알아보고 보급추진 및 촉진을 위하여 외국의 각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보급지원정책 및 인프라 구축 여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LNG버스의 보급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오염물질배출허용기준인 EURO-4, 5, 6 각각의 기준에 대하여 경제성과 수익성 평가를 실시하려 한다. 경제성 평가에서는 PM, CO, NOx, HC, CO2 오염물질에 대하여 환경성 평가를 실시하고 비용분석을 통하여 LNG버스 보급사업에 대한 경제성 평가를 할 것이고 경제성 평가 결과를 가지고 LNG버스 보급사업에 대한 타당성 여부에 대하여 논할 것이다. EURO-5와 6 기준에서는 연료가 변동에 따른 경제성 및 수익성 평가를 실시하여 연료가 변동을 감안한 분석이 이루어 질 것이다. 연료가 변동에 대해서는 경유가격대비 LNG가격이 5%, 10%의 변동폭에 대한 LNG가격이 상승할 때와 하락할 때의 4가지 경우로 나누어 경제성 및 수익성 평가가 가각 이루어 질 것이다. EURO-6에서느 또한 버스가격차이에 대한 변동 가능성을 고려하여 버스가격차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것이다. 버스가격차이에 대한 변동으로는 양산대수와 연료통을 고려한 각각의 LNG버스 가격을 기준으로 경유버스대비 LNG버스 가격차이에 대하여 10%, 20% 감소된 가격차이 금액을 경제성 평가와 수익성 평가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LNG버스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LNG버스 운행의 충전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버스운송업체 관계자를 태워 시범운행을 함으로써 설문조사를 통해 LNG버스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점을 파악하고 LNG버스 보급사업 시행시 정부의 지원정책 방향 및 보조금 지원 희망 수준에 대하여도 알아보고자 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 론 1<br> 1. 과업의 배경과 목적 <br> 2. 과업의 범위 <br> 3. 과업의 세부내용 <br><br>제2장 외국의 LNG자동차 기술수준 및 보급정책 사례조사 <br> 1. 외국의 LNG자동차 현황 <br> 가. 미국 <br> 나. 유럽 <br> 다. 중국 등의 기타국가 <br> 2. LNG 자동차 기술개발 동향(배출가스 수준, 안전성 등) <br> 3. LNG 자동차 보급 현황 및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현황 <br> 4. LNG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지원제도 등 보급정책 <br><br>제3장 장거리용 LNG 자동차 기술 수준 및 인프라 구축 여건분석 <br> 1. 연료공급시스템 안정성 분석 <br> 가. LNG 연료 공급시스템 <br> 나. LNG자동차연료용 용기 안전성 기준 <br> 2. LNG 충전소 및 충전용기 증발가스(BOG) 처리 기술 및 안정성 검토 <br> 가. 정상충전 <br> 나. 가스충전구 및 노즐 등 <br> 다. 가스 방출 <br> 3. LNG 자동차 충전소 설치 및 인프라 구축 여건 분석 <br> 가. LNG충전 인프라 구축 <br> 나. 충전소 대상 부지 현황 <br> 4. 한국가스공사 중장기 LNG 충전소 설치계획 검토 <br> 가. 인프라 구축여건 분석 <br> 나. 중장기 LNG충전소 설치계획 <br><br>제4장 LNG 자동차 시범운행사업 <br> 1. 시범운행사업 개요 <br> 가. 배경 및 목적 <br> 나. 시범운행경로 및 버스제원 <br> 2. 설문조사 <br> 가. 설문항목의 구성과 설명 <br> 나. 설문결과 <br><br>제5장 경제성 분석을 통한 LNG 자동차 보급사업 타당성 검토 <br> 1. LNG 자동차 보급정책의 경제성 평가 <br> 가. 평가방법 <br> 나. 경제성 및 수익성 분석 <br> 다. 분석단계 <br> 2. EURO-4 기준에서의 경제성 평가 <br> 가. LNG버스 보급정책의 환경성 평가 <br> 나. LNG버스 보급사업의 비용분석 <br> 다. LNG버스 보급사업의 경제성 평가 <br> 라. 연료가 변동에 따른 경제성 평가 <br> 마. 경제편익 창출을 위한 최소버스비 산정 <br> 3. EURO-4 기준에서의 수익성 평가 <br> 가. LNG버스 보급사업 수익성 평가를 위한 비용분석 <br> 나. LNG버스 보급사업의 수익성 평가 <br> 4. EURO-5 기준에서의 경제성 평가 <br> 가. LNG버스 보급정책의 환경성 평가 <br> 나. LNG버스 보급사업의 비용분석 <br> 다. LNG버스 보급사업의 경제성 평가 <br> 라. 연료가 변동에 따른 경제성 평가 <br> 마. 경제편익 창출을 위한 최소버스비 산정 <br> 5. EURO-5 기준에서의 수익성 평가 <br> 가. LNG버스 보급사업 수익성 평가를 위한 비용분석 <br> 나. LNG버스 보급사업의 수익성 평가 <br> 6. EURO-6 기준에서의 경제성 평가 <br> 가. LNG버스 보급정책의 환경성 평가 <br> 나. LNG버스 보급사업의 비용분석 <br> 다. LNG버스 보급사업의 경제성 평가 <br> 라. 연료가 변동에 따른 경제성 평가 결과 <br> 마. 경제편익 창출을 위한 최소버스비 산정 <br> 7. EURO-6 기준에서의 수익성 평가 <br> 8. LNG 개조차량에 대한 평가 <br> 가. LNG 개조차량에 대한 경제성 평가 <br> 나. 수익성 평가 <br><br>제6장 결 론 <br><br> <br><br> -
dc.format.extent xix, 124 p. -
dc.publisher 환경부 -
dc.title 액화천연가스(LNG) 자동차 보급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 -
dc.type 수탁보고서 -
dc.contributor.department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description.keyword 기후변화대응 -
dc.identifier.citationtitle 수탁보고서 -
dc.contributor.affiliation 환경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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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s(보고서)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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