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천연가스(CNG) 자동차 보급사업 추진전략 연구

대도시 대기질 개선에 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됨에 따라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 많은 노력이 있어왔다. 대도시 대기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자동차의 배출가스인데. 특히,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미세먼지,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등의 대기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같은 지구온난화물질을 배출함으로써 경유연료는 대도시 대기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왜냐하면 이러한 물질이 대기중에 누적됨에 따라 산성비로 인한 농작물 피해, 호흡기질환 발생 등의 피해를 주고 있으며 점점 다양한 기상이변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도시 대기질 개선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노력이 불가피하고 경유 자동차의 대안으로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고 경유 자동차 보다 질소산화물 배출양이 적은 천연가스 자동차가 좋은 대안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대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2000년도부터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사업을 시작하였다. 구체적으로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사업은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이하 CNG) 버스를 도입하여 도심을 운행하는 경유시내버스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되었던 것이다. 물론 CNG버스 도입에 대한 타당한 근거의 조사와 분석이 있었던 것이다. 먼저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CNG버스 보급사업이 사회적으로 유익한 것인지를 평가하였고, 그 다음 사회적 유익의 결론에 대하여 버스운송업자의 관점에서 수익성 분석을 실시함으로 CNG버스 보급사업 추진을 위해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있어 왔다. 이러한 정부의 지원으로 CNG버스 보급사업은 시작 첫해부터 지금까지 10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현재 보급된 CNG버스가 이미 2만 여대를 넘어섰다. 10년 동안 CNG버스가 보급되어 오면서 배출가스허용기준도 강화됨으로 그 동안 CNG버스가 대체해 왔던 경유버스도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이 저감되어 CNG버스 보급에 타당한 근거의 일부인 환경개선편익이 감소되었다. 따라서 새롭게 강화된 배출허용기준에서 CNG버스의 보급 추진에 대한 타당성이 필요한 것이고,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에 대한 근거로 CNG버스 보급사업에 대한 경제성과 수익성을 평가하여 보급사업 추진에 대하여 타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