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관광 인증제도 개발 및 시범사업

태관광은 생태자원의 보전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분야로 환경부는「생태관광활성화 대책」을 수립하고 보고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생태관광을 표방하는 일반 관광상품이 나타나고 단순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The Ecotourism Association of Australia, 1995)되면서 생태관광의 범위설정과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수요자의 입장에서 일정수준의 품질을 보장해줄 수 있는 생태관광 상품과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호가치가 있거나 잠재성이 있는 자연·생태자원의 지속가능한 보전 및 향상이 전제 되어야 하며, 이들 자원을 기반으로 한 공인된 프로그램과 시설 도입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호가치가 있거나 잠재성이 있는 지역과 자연·생태자원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생태관광 인증제도를 개발하고자 하며, 더불어 제도 도입에 따른 효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생태관광 인증제도 도입의 목적을 요약하면 첫째, ① 보전가치가 있거나 잠재성이 있는 자연·생태자원의 지속적인 유지 및 관리를 유도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며, ② 인증제도 시행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품질을 보장하고, ③ 생태관광 사업 시행자(지자체, 기업 등)에게 시행지침 및 목표를 제시하며, ④ 규제지역으로 인식되는 보호지역 혹은 보전가치가 잠재 되어 있는 지역의 지역 활성화 및 경제기반 마련을 유도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