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통합환경전략(IES) 연구

통합환경전략 (Integrated Environmental Strategies, IES) 이란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환경 전략을 말한다. 현재 수도권 대기질 개선 특별 대책을 비롯해 대기오염저감을 위한 많은 대책들이 실행 중이다. 이 중에는 촉매전환장치나 탈황시설 등 사후 처리로 대기 오염물질만을 저감할 수 있는 대책이 있는 반면, 천연가스 버스 보급이나 지역 냉난방 확대 등 연료 전환이나 효율 개선을 통해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통합환경전략이 있다. 온실가스 저감 대책 중에서도 산림 조성등 온실가스 저감에만 효과적인 대책이 있고 에너지 효율개선,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등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모두 효과적인 대책이 있다. 국제적으로 정책 효율의 극대화를 위하여 온실가스 저감을 대기질 개선 등 국가적·지역적 발전 우선 목표와 연계하여 실행하려는 노력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특히 우리나라처럼 경제적 자원이 한정적이고 대기오염이 심각한 나라에서 향후 기후 협약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대기 오염과 온실 가스 저감을 고려한 통합 정책의 수립이 필수적이다. 온실가스 저감과 대기오염물질 저감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바, 통합관리 시 시너지 효과로 비용효과성이 증대되고 효율적 운영관리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정책 목표 및 배출 특성에 맞는 통합환경전략 분석이 가능한 최적화 모델을 개발 운용해 효율적 통합환경전략 수립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