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제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본 과업은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전반에 걸친 제도개선안을 마련하여 상수원관리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첫째, 4대강 수계에 걸친 주민지원사업의 현황에 관한 정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주민지원사업의 사업비 배분 및 사업방식에 관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임 둘째, 이러한 현황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현 주민지원사업의 문제점을 다면적으로 파악하고 제도개선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셋째, 합리적 제도개선안 마련을 위한 과학적 분석결과를 제시하고 제도개선안의 근거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넷째, 일반지원사업의 개편 및 직접지원사업의 합리적 전환을 위한 정책적 과제 및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