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생물종 관리체계 개선방안 연구

본 연구는 현행 국내의 외래생물종 관리체계와 선진 외국의 외래생물종 관리체계를 비교.검토하여 효과적인 외래생물종 관리체계의 수립을 위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국내의 외래생물종 관리체계와 관련하여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검.방역법을 비롯하여 환경관계법 중 생태계와 연관된 법류의 범위 안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외 관리현황으로는 생물다양성협약을 비롯한 외래생물종과 관련된 대표적인 국제협약들과 국제기구 및 미국, 일본, 호주 및 뉴질랜드, 유럽연합 등 개별국가의 외래생물종 관리체계와 연계된 법률 및 제도의 범위 안에서 국내 법제와 비교.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