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보호에 기반한 통합 위해성 관리 연구

□ 최근 환경정책의 패러다임이 환경오염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수용체인 사람의 건강에 중심을 두는 사전예방적 환경보건정책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체계 정립 필요함. ? 위해성과 건강영향에 기준하여 환경기준 재정립 등 오염통합관리전략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환경오염 위험인구 감소 추진 ? 환경오염에 민감한 수용체를 중심으로 매체별로 건강영향의 누적효과를 통합 고려할 수 있는 “통합 환경기준”으로 전환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이에 기반한 매체통합 환경관리(IPPC)체계로 발전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위해성평가의 구체적인 사업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연구포럼 운영과 워크숍 개최를 통해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통합위해성평가 사업 추진방안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