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제2기지 건설을 위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2단계 2차년도)

Title
남극 제2기지 건설을 위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2단계 2차년도)
Authors
이영준
Co-Author
권영한; 김지영; 문난경; 전동준; 박소희; 최혜영
Issue Date
2011-06-30
Publisher
한국해양연구원 부설 극지연구소
Page
61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769
Abstract
본 과제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나라가 남극 제2기지의 건설을 도모함에 있어 중요한 절차 중의 하나인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여 차질 없는 남극 제2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1년 제34차 남극조약당사국 회의(ATCM)에 남극 제2 기지에 대한 포괄적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자료 분석, 후보지 현지조사, 조사결과 분석 등을 실시하여 평가서 목차 등 초안 작성에 대한 구체적인 작성 계획을 완성하는 것이 2단계 1차년도의 주요 사업 내용이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과업의 배경
2. 선행과제 요약
3. 과업수행 내용 및 범위
3.1 자료 수집 및 분석
3.2 제2기지 후보지에 대한 답사계획 수립 및 환경성 기준
3.3 후보지 및 대안지 현지조사
3.4 남극 제2기지 건설에 따른 포괄적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준비

Ⅱ. 포괄적 환경영향평가(CEE)
1. 남극활동에 관한 환경영향평가
1.1 남극활동및환경보호에관한법률 및 환경보호에관한남극조약의정서
(마드리드의정서) 상의 환경영향평가 시행
1.2 남극활동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가이드라인
1.3 포괄적 환경영향평가서의 주요 내용
2. 포괄적 환경영향평가(CEE) 진행절차
2.1 국외 절차
2.2 국내 절차
3. 기존 CEE 사례 분석
3.1 CEE의 구성
3.2 CEE의 주요 평가 사항
4. 남극 제2기지 CEE를 위한 중점 검토항목선정
5. 항목별 환경성 기준 설정
5.1 입지적절성 판단을 위한 기초환경 평가기준
5.2 포괄적 환경영향평가 기준 및 세부조사 계획

Ⅲ. 남극 제2기지 후보지 조사
1. 기존 자료 수집 및 분석
1.1 지역개황 정보
1.2 기상개황
1.3 표고 및 경사 분석
1.4 주변 생태계 현황
2. 답사계획 수립
2.1 분야별 답사 계획
2.2 후보지별 조사 일정
3. 후보지별 현지 조사 결과
3.1 Cape Burks 지역
3.2 Terra Nova Bay 지역
4. 후보지간 환경성 비교 분석
4.1 후보지 생태 지표 평가
4.2 후보지 건설 보급 평가
4.3 후보지 비상계획 평가
4.4 상수원/하수배출 평가
4.5 후보지 종합 비교 검토
5. 담수역 수질 분석 결과

IV. 남극 제2기지 포괄적 환경영향평가(CEE) 시행을 위한 향후 추진계획
1. 항목별 영향예측 및 저감방안 수립 계획
1.1 에너지 분야
1.2 대기 분야
1.3 용수공급 분야
1.4 연료 및 유류 유출 분야
1.5 폐기물 분야
1.6 오폐수 분야
1.7 소음 분야
1.8 지형 변화
1.9 경관 및 심미적 자연가치
1.10 생태계 분야
2. 향후 CEE 진행 일정 및 절차
3. 비상계획 수립의 개요
4. 제2기지 CEE 목차(안) 및 주요 내용 설정
4.1 CEE 목차(안)
4.2 CEE 목차별 주요내용
5. 종합적인 계획에 부합하는 CEE 시행의 전략적 접근 방안
5.1 국내 승인을 위한 노력
5.2 국외 승인을 위한 노력
6. CEE 승인에 따른 향후 절차
6.1 저감방안의 타당성 및 적용기술의 확보
6.2. 사후 환경 모니터링
6.3. 환경회계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남극대륙기지 건설 조사단 중간보고자료
(부록 2) 포괄적 환경영향평가(CEE)에 필요한 기지건설 및 운영에 관한 자료 작성(입찰안내서 부록)
(부록 3) 현장 측정 기상자료
(부록 4) 남극 담수호 수질 시험 성적서

Appears in Collections:
Reports(보고서) > ETC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