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내 도로교통소음 예측 및 개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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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박영민 -
dc.contributor.other 이지왕 -
dc.contributor.other 유헌석 -
dc.contributor.other 최준규 -
dc.contributor.other 김재영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5:59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5:59Z -
dc.date.issued 20021222 -
dc.identifier A 해6200 2012-01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783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5/단지내_도로교통소음예측_및_개선에관한_연구_박영민.pdf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수행 방향은 첫째, 기존의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의 적용조건과 범위를 검토하고 둘째, 도로교통소음 실측을 통하여 도로를 주행하는 차종별(대형, 중형, 소형) 속도에 따른 평균 소음발산레벨(Reference Energy Mean Emission Level) 회귀식을 구축하며 셋째, 이 식을 기본으로 하여 교통량, 도로로부터의 이격거리, 도로구간장, 주행속도, 방음벽 유무, 지표면조건, 건물배치등에 따른 차종별 등가소음레벨(Energy Equivalent Sound Level : ) 식을 구축하여 넷째, 전체 교통류에 대한 합성 등가소음레벨()를 예측하는 순서로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을 구축하고자 한다. 그리고 다섯째, 예측식에 대한 검증 대상지역을 선정하여 예측치와 실측치를 비교하여 예측식에 대한 검증과 예측식을 이용한 효율적인 토지이용방안을 제안하는 방향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과업수행계획 및 목표 설정 1<br>1.1 관련자료 조사 1<br>1.2 연구방향 및 연구내용 2<br>1.2.1 연구방향 및 세부연구계획 수립 2<br>1.2.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확정 3<br><br>제2장 도로교통소음 이론 및 예측모델 5<br>2.1 소음의 기초이론 5<br>2.1.1 소음의 정의 5<br>2.1.2 음의 물리적 성질 5<br>2.1.3 음의 표시방법 16<br>2.1.4 음의 감쇠 보정치 21<br>2.2 도로교통소음 특성 27<br>2.2.1 자동차 소음의 구성 요소 28<br>2.2.2 도로교통소음 전파특성 32<br>2.2.3 전파특성 모델링 35<br>2.2.4 자동차 소음의 주파수 특성 37<br>2.3 도로교통소음 평가방법 39<br>2.3.1 (equivalent continuous sound pressure level) 39<br>2.3.2 (percentile sound level) 42<br>2.3.3 (traffic noise index) 42<br>2.3.4 (noise pollution level) 44<br>2.3.5 (day-night average sound level) 45<br>2.4 도로교통소음 예측모델 48<br>2.4.1 국립환경연구원(NIER) 소음 예측모델 49<br>2.4.2 한국도로공사(HW-Noise) 소음 예측모델 56<br>2.4.3 일본 음향학회 해석모델 59<br>2.4.4 미연방도로국(FHWA) 소음 예측모델 60<br><br>제3장 교통소음 현황조사 및 실측 67<br>3.1 측정지점 현황조사 67<br>3.1.1 현장답사 및 도면검토 67<br>3.1.2 측정지점 선정 70<br>3.2 측정 개요 72<br>3.2.1 측정 일시 72<br>3.2.2 측정 기기 74<br>3.2.3 측정 방법 75<br>3.3 측정 결과 76<br>3.3.1 소음 기록계에 의한 소음도 76<br>3.3.2 건물배치에 따른 소음도 123<br>3.3.3 방음림(방음뚝) 유·무에 따른 소음도 135<br>3.3.4 방음벽(담장)이 있는 지점에서의 층별 소음도 140<br>3.3.5 측정지점별 풍향, 풍속, 온도 측정결과 186<br>3.3.6 주파수 분석에 의한 교통소음 특성 191<br>3.3.7 개질 아스팔트 효과에 의한 소음특성 197<br><br>제4장 단지내 도로교통소음 예측모델 199<br>4.1 기 보고된 단지내 도로교통소음 예측모델 검토 199<br>4.1.1 국립환경연구원(NIER) 제안식 검토 199<br>4.1.2 한국도로공사(HW-Noise)식 검토 216<br>4.1.3 일본 음향학회식 검토 217<br>4.1.4 미연방도로국(FHWA)식 검토 218<br>4.2 단지내 도로교통소음 예측식 개발 218<br>4.2.1 예측식 수립 219<br>4.2.2 예측식 검증 224<br>4.2.3 지면으로부터 1.5m 높이에서의 예측식 개발 및 검증 233<br>4.3 단지내 도로교통소음 예측식 영향인자 분석 239<br>4.3.1 공동주택 배치형태에 따른 소음영향 분석 240<br>4.3.2 층별(층고)에 따른 소음영향 분석 241<br>4.3.3 반사음에 따른 소음영향 분석 245<br>4.3.4 방음벽에 따른 소음영향 분석 246<br><br>제5장 소음·경관을 고려한 교통계획 및 251<br>5.1 소음환경을 고려한 교통계획 대안 251<br>5.1.1 교통소음원 분석에 따른 환경대책 251<br>5.1.2 교통류 대책 251<br>5.1.3 도로구조 대책 251<br>5.1.4 연도 대책 261<br>5.1.5 자동차 이용에 있어서의 개선 261<br>5.2 경관을 고려한 효율적인 토지이용방안 262<br>5.2.1 용도지역별 쾌적한 환경 조성방안 262<br>5.2.2 소음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토지이용 정책방향 269<br><br>제6장 단지조성 및 건축공사시 소음저감방안 273<br>6.1 주변 여건조사 273<br>6.1.1 공사현장 특성 파악 273<br>6.1.2 주변 현황조사 273<br>6.1.3 현장 조사 274<br>6.2 공사시 소음영향 예측 274<br>6.2.1 공사시 예측 274<br>6.2.2 소음관련 규제기준 278<br>6.3 저감대책 수립기법 279<br>6.3.1 대책수립시 고려사항 279<br>6.3.2 공사시 저감방안 279<br>6.3.3 발파시 저감방안 286<br><br>제7장 결론 291<br><br>참고문헌 -
dc.format.extent xiv, 315 p. -
dc.publisher 한국토지공사 -
dc.title 단지내 도로교통소음 예측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dc.type 수탁보고서 -
dc.contributor.department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description.keyword 환경평가 -
dc.identifier.citationtitle 수탁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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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s(보고서)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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