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수자원개발 및 관리방안 연구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들어와 급속히 부각되고 지속가능한 개발 및 생태위주의 사고 등에 대한 개념을 앞으로 다가올 물부족시대를 대비한 우리의 여건에 어떻게 접목시켜야 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친 환경적인 용수원 개발과 관리를 위해 앞으로 우리가 구체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정부에서 추진중인 수자원개발 및 관리정책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적인 수자원 개발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집중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