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총량제 도입 방안 구축사업

본 연구는 습지총량제 국내 도입 타당성에 관한 연구로 국내 내륙습지 현황 및 내륙습지 관리 현황 조사와 선진국의 습지 관리 현황 조사를 통하여 국내·외의 습지 관리 차이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 습지총량제의 종합적인 기술적·제도적·재정적 도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토지소유자, 관련 공무원, 개발업자, 도시계획가 그 외 이해관계가 있는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국·공립지와 사유지 습지의 습지총량제 도입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진국에서 시행중인 습지총량제에 대한 심층적인 제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습지총량제의 국내 도입 타당성 및 적용 여부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