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자동차 보급성과 평과 및 안정적 보급을 위한 합리적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보급ㆍ운영 중인 천연가스자동차의 환경성ㆍ경제성 평가 및 생산/고용/수출 유발효과 분석을 통해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천연가스자동차 보급과 관련된 정부지원에 대한 타당성 분석을 통해 향후 내구연한이 경과한 천연가스자동차 대체보급에 대한 적정지원방안 및 충전소의 적정 확충방안 마련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와 함께, 천연가스자동차의 안정적 보급을 위해 보급정책의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천연가스와 경유의 가격결정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제에너지가격과 연동된 천연가스가격체제 도입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정책의 환경성ㆍ경제성 평가, 수송용 천연가스 관련사업의 수지분석, 천연가스 보급사업의 적정지원 방안, 국제에너지가격과 연동된 천연가스 가격체제 도입방안, 천연가스충전소 적정 확중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