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모형 개발ㆍ운용I

Title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모형 개발ㆍ운용I
Authors
이미숙
Co-Author
강성원; 김용건; 박민정; 이회성
Issue Date
2011-12-3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사업보고서 : 2011-01
Page
377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845
Abstract
Behavior change for green consumption has a lot of meanings not only as one of essential factors for green growth, but also as a starting point to establish a sustainable consumption culture. Consumers and households are the basic unit of consumption behavior and have the great potential for greenhouse gas(GHG) emissio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consumer behaviors and attitudes to promote a sustainable consumption. However, there have been insufficient researches on their accurate consumption patterns. This study aims to analyze potential of household GHG reduction and to set the foundation for transition strategies to low-carbon society. This study is planned for three years, and composed with three stages: (1) to understand potential of household GHG reduction, (2) to develop an analysis model by linking consumption behavior, energy, and GHG emission, (3) to derive transition strategies for low carbon society based on modeling. In the first year(2011), this study especially focuses on collection and analysis of basic information on consumption patterns to analyze potential of household GHG reduction.


저탄소 사회의 구현을 통해 국민의 삶을 높이고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루고자 제정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효율적인 녹색성장 정책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설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환경부 산하에 온실가스 종합정보센터가 설립되어 온실가스 통계 및 감축목표 추진정책에 대한 분석을 추진 중이나, 보다 실효성 있는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추진될 필요가 있다. 특히 소비행태의 변화는 경제에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저탄소 녹색성장 달성을 위한 생활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대안 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녹색성장의 필수요건 중 하나이자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창출의 출발점으로서 저탄소 소비(또는 녹색소비)로의 행태 변화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일반 소비자는 녹색소비사회 구성을 위한 기본단위이며 온실가스 감축의 잠재적 영향력이 큰 집단이다. 또한 소비자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핵심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소비의 촉진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행동 및 태도를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범위

제2장·가구 에너지 소비실태 조사
1. 연구배경 및 목적
2. 가구특성에 따른 에너지 소비실태 조사
가. 가구 에너지 소비실태 관련 동향
나. 조사방법 및 개요
다. 에너지 소비실태 조사결과 분석
3. 저소득층 에너지 소비실태 조사
가. 에너지 저소득층 관련 동향
나. 조사방법 및 개요
다. 저소득층 에너지 소비실태 조사결과 분석
라. 선행연구 결과와의 비교
4. 소결

제3장·가계 소비지출 행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잠재력 분석
1. 연구배경 및 목적
2. 가계 소비행태 관련 연구 동향
3. 가계의 소비지출 구조 및 지출액의 변화
가. 분석자료 개요
나. 가계 소비지출액의 변화
다. 가계 소비지출 구조의 변화
4. 가구의 에너지 소비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가계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가. 분석방법
나. 분석자료
다. 가계 소비지출에 의한 직접적 온실가스 배출량
라. 가계 소비지출에 의한 간접적 온실가스 배출량
마. 가계 소비지출에 의한 총 온실가스 배출량
6. 소결

제4장·소비자 인센티브 제도가 소비행태 변화에 미치는 영향
1. 연구배경 및 목적
2. 국내외 녹색소비 관련 기존 연구 및 정책 분석
3. 녹색소비 관련 소비자 선호 분석
가. 컨조인트 설문
나. 분석모형
4. 실증 분석 결과
가. 기초 설문 분석
나. 녹색소비 포인트 카드 분석 결과
다. 대중교통 이용 분석 결과
라. 친환경 제품 구매 분석 결과
5. 소결

제5장·에너지 절약 정책이 자동차용 유류 소비에 미치는 영향
1. 연구배경 및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가. 국내 현황
나. 국외 현황
3. 이론적 모형
가. 이산연속선택모형
나. 선택확률 예측을 위한 고려사항
4. 분석결과
가. 분석자료
나. 차종선택모형 추정결과
다. 운행거리 결정모형 추정결과
라. 정책 시뮬레이션 결과
5. 소결

제6장·결론 및 시사점
1. 연구성과
가. 가구 에너지 소비실태 조사
나. 가계 소비지출 행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잠재력 분석
다. 소비자 인센티브 제도가 소비행태 변화에 미치는 영향
라. 에너지 절약 정책이 자동차 유류 소비에 미치는 영향
2. 정책적 시사점
3. 향후 과제

참고 문헌

부록 Ⅰ 가계 소비지출액의 특성

부록 Ⅱ 소비행태 분석모형: GCAM

부록 Ⅲ 연구별 설문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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