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에 적용되는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가이드라인 마련

Title
환경영향평가에 적용되는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가이드라인 마련
Authors
선효성
Co-Author
최준규; 박영민
Issue Date
2012-10-0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정책보고서 : 2012-03
Page
89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909
Abstract
국내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사업지구 주변의 정온시설에 대한 소음영향을 평가하고 있다. 교통시설 증대와 고층 정온시설의 보편화 등으로 인해 소음환경이 복잡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실제적인 소음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전무하여 그에 따른 소음평가결과의 신뢰성 확보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내부에 포함된 소음예측식 및 입력변수 등을 검토하여 3차원 소음예측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모색하였다. 3차원 소음예측모델과 관련한 규정 및 사례 분석을 통해 기존 환경영향평가에서 모델 적용에 의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3차원 소음예측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를 바탕으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을 환경영향평가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환경영향평가에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로소음을 대상으로 SoundPLAN, Cadna-A, IMMI 상용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도로소음 예측식, 도로소음원 입력자료, 방음벽 및 건물과 관련한 입력자료 등을 근거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 구현을 통한 소음예측결과를 비교·검토하였다. 소음예측결과의 비교·검토를 바탕으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을 도로소음평가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noise impact of the residential facility around a development region is assessed in EIA. As noise environment is complicated due to the increase of a transportation facility and the generalization of a high-rise building, the application of 3-D noise prediction model is increasing as a tool for performing actual noise assessment. However, because the guideline for 3-D noise prediction model does not exist, the reliability of the noise assessment results generated by 3-D noise prediction model is under discussion. Therefor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a guideline for 3-D noise prediction model through the examination of prediction equation and input data in 3-D noise prediction model. In order to find the application plan of 3-D noise prediction model for EIA, The SoundPLAN, Cadna-A, and IMMI commercial programs (3-D noise prediction models) are adopted for road noise. The noise prediction results of three noise prediction models are compared in road noise prediction equation, road noise source input data, barrier and building input data, etc. Based on above comparison results, this paper suggests a guideline for application of 3-D noise prediction model in road noise assessment.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환경영향평가 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 현황
1. 국내 규정 및 적용사례
가. 규정
나. 적용사례
2. 국외 규정 및 적용사례
가. 규정
나. 적용사례
3.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3장 환경영향평가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 방안
1. 도로소음 예측식
가. 종류 및 내용
나. 예측식 변화에 따른 소음예측결과 검토
2. 도로 소음원
가. 입력변수의 종류 및 내용
나. 입력변수 변화에 따른 소음예측결과 검토
3. 방음벽
가. 입력변수의 종류 및 내용
나. 입력변수 변화에 따른 소음예측결과 검토
4. 건물
가. 입력변수의 종류 및 내용
나. 건물 배치에 따른 소음예측결과 검토

제4장 환경영향평가 시 3차원 소음예측모델 적용의 가이드라인
1. 목적
2. 적용범위
3. 도로?지형?건물 등의 정보 생성
4. 도로소음 예측식
5. 도로 소음원
6. 도로소음 저감시설(방음벽 등) 및 건물
7. 도로소음 예측결과 명시
8. 도로소음 예측결과 검증
9. 기타 고려사항

제5장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참고 문헌

부록 1 소음지도 작성방법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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