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화력 7, 8호기 증설 환경영향 및 경제성 분석

Keywords

석탄화력, LNG 복합화력, 탄소중립 프로그램, 배출허용총량, thermal power plant, LNG combined power plant, carbon neutral program, the total emissions

Abstract

This report is about economic evaluating if Yeoung-heung 7, 8th Thermal Power Plant should be expanded for LNG or coal fuel. Each case is evaluated and their results are compared to find which power plant is more efficient by benefic-cost analysis. That is, which one needs less cost to produce the same benefits. The result of LNG combined power plant is about 43 trillion 952 billion won and coal thermal power plant is about 29 trillion 273 billion won for 30 years. Therefore, the case of coal thermal power plant produces more 14 trillion 678 billion won than the other case LNG combined power plant.

영흥화력 7, 8호기 증설에 대한 경제성 평가로 LNG 복합화력으로 증설했을 때의 경제성 평가와 석탄화력으로 증설했을 때의 경제성 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즉 영흥화력 7, 8호기 LNG 복합화력 대비 석탄화력 경제성 평가를 실행하였으며 경제성 평가 항목 중 연료비용은 유동성이 심한 항목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연료가격 변동에 따른 시나리오도 수행하였다. 기본 시나리오에 대한 경제성 결과는 복합화력과 석탄화력이 동일한 편익을 발생하는 조건에서 영흥 7, 8호기를 LNG 복합화력으로 증설하면 30년 사용 기준으로 43조 9,525억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석탄화력은 29조 2,738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기본 시나리오에서 LNG 복합화력 대비 석탄화력 경제성 평가 결과는 석탄화력이 LNG 복합화력보다 14조 6,788억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가격 변동 시나리오에 따른 경제성 평가 과정도 LNG 복합화력과 석탄화력 모두 동일한 편익을 발생하는 조건을 기준으로 연료변동에 따른 시나리오 값을 적용하였다. 동일한 편익을 발생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LNG 복합화력 비용과 석탄화력 비용을 비교하여 경제성 평가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본 시나리오에서는 LNG 복합화력과 비교하여 석탄화력에서 편익이 발생하였으므로 LNG 가격이 5% 하락하고 석탄 가격이 5% 상승한 시나리오 적용 결과를 살펴보면 LNG 복합화력에서 42조 5,063억원의 비용이 필요하고 석탄화력에서는 34조 7,335억원의 비용이 필요하므로 결국 LNG 복합화력과 비교하여 석탄화력이 7조 7,728억원 편익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