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녹색성장 지원을 위한 환경관리솔루션 개발 방안

Title
개도국 녹색성장 지원을 위한 환경관리솔루션 개발 방안
Authors
김호석
Co-Author
임혜숙
Issue Date
2011-12-3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사업보고서 : 2011-03-06
Page
168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962
Abstract
일반적으로 경제발전은 토지, 용수, 에너지 등과 여타 환경자원에 크게 의존한다. 국가마다 발전 양태가 차별적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경제적 발전은 환경자원의 투입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환경자원에 대한 경제발전의 의존도는 경제구조가 고도화되지 않은 개도국에서 특히 더 크게 나타난다. 따라서 자연자원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개도국 발전과정에서의 환경 훼손은 더욱 극심하게 발생하며, 이는 결국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개도국의 발전과정에서 등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환경문제는 산업이나 농업적 목적의 토지 이용 방식 변화와 에너지 공급을 위한 벌목 등으로 인한 산림 훼손이다. 산림 훼손은 일차적으로 생태계의 안정성과 생물종다양성을 훼손함은 물론, 홍수나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에 대한 취약성을 높이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환경관리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유발되는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절차이다. 환경관리시스템은 지속가능한 환경 관리를 목적으로 개발되며, 실제 환경문제 해결 과정에서 등장하는 세부적인 이슈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다양한 환경관리 기법 및 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구축된다. 환경관리솔루션은 다양한 유형의 환경관리 사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추진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단위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적인 환경관리 절차를 개발하고, 실제 환경관리 사업 추진에 필요한 환경관리솔루션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 서 론

제2장 · 개도국 환경관리
1. 개도국 환경문제
2. 환경관리의 구성과 체계
3. 환경관리 표준 절차
가. 정책 및 제도 분석
나. 환경평가 및 관리계획 수립
다. 환경관리 이행
라. 모니터링 및 평가
4. 개도국 환경관리

제3장 · 녹색성장과 환경관리
1. 녹색성장과 환경
2. 개도국 환경관리와 녹색성장

제4장 · 개발 방안

참고 문헌

Abstract

Appears in Collections:
Reports(보고서) > Project Report(사업보고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