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국립공원의 공원자원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환경친화적 관리방안(부록)

Abstract

인도네시아는 생물다양성이 세계에서 2번째로 풍부한 나라로 세계적으로 환경보전가치가 높아 현재까지 많은 국제 관광객들의 방문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국립공원은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과 세계생물권보전지역(World Network of Biosphere Reserves)으로 지정되는 등 생물다양성과 자연 및 문화유산이 풍부하여 생태관광을 통한 잠재적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조사되었다. 공원 내에 있는 풍부한 생물다양성과 이를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의 창출은 사회경제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빈곤 경감 및 새천년개발목표(MDGs) 달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는 50개의 국립공원이 있으며 그 면적만 약 1,638만ha에 달한다. 특히 동 연구의 사례대상지인 자바 섬 서쪽에 있는 그눙 그데 빨랑오(Gunung Gede Pangrango National Park, GGPNP) 국립공원은 1980년에 지정된 국립공원 제1호로 지리적 접근 및 교통의 용이성으로 인해 많은 탐방객이 방문하고 있다. 또한 UNESCO가 세계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한 6개 중의 하나로 고유생물종과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열대다우림(rain forest)을 보유하고 있어 환경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에 비해 보전과 이용의 공생을 추구할 수 있는 관리가 미흡한 상태이다. 국립공원의 운영을 위한 제도, 인력, 역량 및 예산의 부족 등으로 인한 운영상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환경친화적인 관리방안에 관한 전문 인력 또한 부재한 상태이다. 탐방객을 위한 편의시설 및 생태탐방시설 등이 부족하고 노후화되어 있으며 운영프로그램 등도 부족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도네시아 국립공원의 공원자원과 생태계보전을 위한 환경 친화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보급하는 것이며, 특히 Gede Pangrango 국립공원의 사례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국립공원의 친환경적인 관리 정책과 시스템을 인도네시아 국립공원 관리방식에 대입하여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사회?경제?환경 현황 및 인도네시아 국립공원의 현황 조사, 한국의 국립공원의 친환경적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여 인도네시아 국립공원의 전반적인 관리시스템 및 시설현황, 문제점 등을 살펴보았다. 국내의 국립공원 보전 및 생태관광 관리 분야는 상당한 연구 및 실무 경험을 축적하고 있어 이를 분석하였고 인도네시아의 국립공원에 적용 가능한 협력방안을 도출하였다. Gede Pangrango 국립공원의 사례연구를 통해 협력방안 5가지, I) 국립공원 전반적 관리시스템 개발, ii) 생태탐방시설 개선사업 지원, iii) 생태관광활성화 방안, iv) 주민의 국립공원보호와 커뮤니티 구축사업, 그리고 v) 신재생에너지 공급 및 탐방자원화 지원의 협력사항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국립공원 내 열대림 및 생물자원의 보전과 관리, 국립공원을 활용한 생태관광기법 개발, 지역주민과의 파트너십 관계를 통한 국립공원 보전의 실효성 제고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