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모형 개발ㆍ운용II(별책부록)

Title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모형 개발ㆍ운용II(별책부록)
Authors
김용건
Co-Author
임종수; 최영웅; 유종현; 공현숙; 양유경; 권오상; 장대철; 이용기
Issue Date
2012-12-3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사업보고서 : 2012-01
Page
347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986
Abstract
온실가스 저감목표 달성과 저탄소 녹색성장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저탄소 소비(녹색 소비)로의 행태 변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소비자는 경제활동의 최종 단계인‘소비’활동의 주체이며 온실가스 감축의 잠재적 영향력이 가장 큰 집단이므로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행동 및 태도를 과학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가계의 소비행태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자료조차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과거에 주로 의존해 왔던 생활양식에 대한 설문조사는 소비자의 응답에 의존하고 있어 긍정적으로 편향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접근법을 마련할 필요성이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계소비지출에 의해 유발되는 직·간접적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소비행태, 에너지, 온실가스 그리고 관련 제도에 대한 분석 모형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3년 과제 중 2차년도 연구이며 가정에서의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 잠재력을 분석하고 소비행태에 대한 기초자료 확보 및 분석에 초점을 맞춘 1차년도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분석 대상을 확대하여 가계소비지출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작업을 수행하였다. 먼저 한국은행의 투입산출표와 에너지수급통계를 이용하여 국내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과 함께 소비행태에 따른 (간접) 유발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업종별 직접배출량 산정결과에 따르면 전력의 경우, 전력 생산 시에 발생되는 직접배출량은 전 업종의 45.3%를 담당할 정도로 매우 큰 수준이나 전력 소비가 유발한 유발배출량은 직접배출량의 1/4 수준(11.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력의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다량 배출되지만, 대부분의 전력이 타 제품 생산과정에 재투입됨으로써 전력의 최종소비 자체가 유발하는 배출량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2005년부터 2009년까지의 배출변화요인을 분석한 결과, 제조업 수출 수요 증가와 전력 및 1차금속제품의 배출 원단위 상승이 해당 기간 동안 온실가스 배출증가(2005년 대비 15.2% 증가)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종소비 항목(가계소비, 정부소비, 투자, 수출 등) 별로 유발배출량을 분석하면, 수출 수요에 의해 유발된 온실가스는 41.5%의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가계소비는 37.1%를 차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고정자본형성표를 활용하여 투자(자본재 생산)를 생산과정에 내생화하는 방식을 적용할 경우(투자가 유발하는 온실가스를 가계소비 등에 재배분)에는 가계소비가 유발하는 배출량이 47.5%로 평가되어 수출 수요 유발배출량(44.1%)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 구조에 있어서 가계소비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Table Of Contents

1부 국제운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 및 분석

국문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추진 배경
2. 연구의 핵심 주제
3.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4. 선행 연구 검토
5. 연구의 내용

제2장 연구의 방법
1. 운송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 현황
2. 연구 방법론
3. 업종과 지역의 분류
가. 업종
나. 지역
4. GTAP 8 DB
5. 분석자료의 확보
가. 국가/지역별 무역거래금액()
나. 중량환산지수()
다. 운송수단별 사용 비율()
라. 운송수단이 적용된 거리()
마. 운송유형별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6. 생산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3장 계산 결과
1. 기초 통계
가. 무역거래금액
나. 중량환산지수
다. 수송 서비스
라.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2. 이산화탄소 배출량
3. 각 연구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제4장 자료의 활용

제5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2부 자동차 관련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

국문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제2장 문헌 연구

제3장 설문 내용
1. 방법론 및 표본 설계
가. 조사 개요
나. 표본 설계의 목적
다. 표본 설계의 기본 방향
2. 설문지
3. 사전조사 개요 및 결과
가. 사전조사 개요
나. 사전조사 결과

제4장 설문 결과 및 분석
1. 응답자 특성
2. 일반 응답 대상 설문 결과 및 분석
가. 자동차 구매 관련
나. 자동차 운행 관련
3.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전자 응답 대상 설문 결과 및 분석

제5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3부 저탄소 제품 구매 애로요인 분석-소비재를 중심으로

국문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 배경과 필요성
나. 연구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가. 연구의 방법
나. 연구의 범위

제2장 저탄소 제품에 대한 정의
1. 저탄소 제품에 대한 정의 선행 연구
가. 그린제품의 8가지 특징
나. 9개 품목별 그린제품 현황
다. 친환경 제품의 정의
라. 녹색소비의 개념
2. 저탄소 제품의 개념
가. 저탄소 제품의 정의
나. 국내 저탄소 제품의 개념

제3장 저탄소 제품의 보급 현황
1. 국제 환경규제
2. 국내 저탄소 제품 보급 현황
가. 공공 부문의 녹색구매 정책
나. 탄소성적표지 제도 및 저탄소 제품 인증
3. 해외 저탄소 제품 보급 현황
가. 미국 친환경 제품 시장성장세
나. 세계의 저탄소 제품

제4장 저탄소 제품 구매 애로요인 지표 개발
1. 장애요인 지표의 개요
2. 선행 연구
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영향
나. 탄소 라벨링에 대한 소비자 인식
다. 저탄소 제품 구매 애로요인

제5장 저탄소 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 및 저항감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저탄소 제품 구매자와 비구매자 비교 분석
가. 저탄소 제품 인식 분석
나. 저탄소 제품에 대한 인식
다. 저탄소 제품 구매 위험요인 분석
라. 저탄소 제품 저항(혁신저항)요인 분석
마. 저탄소 제품에 대한 태도
바. 소비자 특성
사. 저탄소 제품 특성
아. 사회적 애로요인
3. 성별에 따른 비교 분석
가. 성별에 따른 탄소 라벨링 인식률
나. 애로요인 분석
다. 소비자 특성
라. 저탄소 제품 특성
마. 사회적 애로 요인
4. 연령에 따른 비교 분석
가. 연령에 따른 탄소 라벨링 인식률
나. 구매 의도
다. 애로요인 비교 분석

제6장 요약 및 제언
1. 요약
가. 소비자 특성
나. 저탄소 제품 구매 장애요인
다. 더 좋은 저탄소 제품에 대한 기대
라. 저탄소 제품에 대한 태도는 호의적
마. 탄소 라벨링 제품 구매 경험자와 비구매자의 차이
바. 사회적 애로요인
사. 여성에게 저탄소 제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
아. 자녀와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확대
자. 젊은층의 소비문화 개선
2. 제언
가. 체감가능한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 고취
나. 생산, 유통, 소비의 선순환 구조
다. 저탄소 제품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
라. 저탄소 제품 구매 및 사용을 존경하는 사회분위기 조성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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