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홍보 및 성과확산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연차보고서' 발간 기획연구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표 및 목적
3.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제작 기획을 위한 사전 조사·연구
1. 정책홍보와 연차보고서에 대한 이론적 이해
가. 정책홍보의 개념 및 일반 특성
나. 연차보고서의 특성 및 연구 정의
2. 홍보목표 및 제작 방향 설계를 위한 사전 조사·분석
가. 제도 관련 이슈 및 현안문제 분석
나. 제도 관련 선행 간행물 사례 분석
다. 조사 및 분석 결과의 종합
3. 제작 기획을 위한 벤치마킹 사례 및 수요 조사·분석
가.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정책 홍보물 개발 사례 조사·분석
나. 내·외부 관계자 수요 조사·분석
제3장 연차보고서 제작 방향 설계
1. 연차보고서 제작 방향 설정
가. 연차보고서 발간 목표 설정
나. 연차보고서 목표독자 설정
다. 제작 참여 범위 설정
2. 연차보고서 구성 체계 설계
가. 환경영향평가 연차보고서 프레임워크 요소 설계
나. 구성 카테고리 별 아이템 및 콘텐츠 설계
제4장 연차보고서 발간 대안 개발
1. 기존 제작 방식을 적용한 연구보고형 대안(대안 1)
가. 주요 콘셉트 및 특성
나. 예상 목차 및 주요 고려 사항
2. 새로운 제작 방식을 적용한 사례보도형 대안(대안 2)
가. 주요 콘셉트 및 특성
나. 예상 목차 및 주요 고려 사항
3. 대안 1과 2의 절충형 대안(대안 3)
가. 주요 콘셉트 및 특성
나. 예상 목차 및 주요 고려 사항
제5장 편집 및 제작 실무 기획
1. 연차보고서 제작 실무 로드맵 설계
가. 기획 단계
나. 제작 단계
다. 완성·배포 단계
2. 연차보고서 편집/제작 콘셉트 별 실무에서의 고려사항 및 실행 계획
가. 대안 1
나. 대안 2
다. 대안 3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연구 의의 및 한계
가. 정책 현장의 수요와 이슈에 대해 적기 대응의 제한성
나. 연차보고서의 유효 가독성
다. 연차보고서 발간의 지속가능성
2. 정책적 제언
가. 정책홍보를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채널 개발
나. 제작/발간 실행 단계에서 다양한 배포 방법론 고민
다. 연차보고서의 발간 주기에 대한 제고
참고 문헌
사전 조사·분석 내용 및 결과
심층 인터뷰 관련 자료
1. 관계전문가 심층 인터뷰 사전가이드
2. 제도 홍보물(연차보고서) 발간을 위한 관계전문가 심층 인터뷰 질문지
3. 심층 인터뷰 동의서
Abstract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