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적응 홍보정책 전략 마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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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하종식 -
dc.contributor.other 김동현 -
dc.contributor.other 권영한 -
dc.contributor.other 이정호 -
dc.contributor.other 이재일 -
dc.contributor.other 전상일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6:22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6:22Z -
dc.date.issued 20130930 -
dc.identifier A 환1185 정2013-05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0030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11/002/수시2013_05_하종식.pdf -
dc.description.abstract 2010년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0-2015)의 수립, 2015년 1월부터의 기초 지자체 세부이행계획 수립 의무화 등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적응 관련한 정책의 수립, 이행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일반국민의 기후변화적응에 대한 인식과 관련 전문가들의 기후변화적응대책에 대한 관심은 아직 적극적이지 않다. 나아가 기후변화적응에 대한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홍보사업을 활용한 기후변화적응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증대가 국민공감대를 통한 세부적인 정책수립 및 시행에 있어 필요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중장기적 홍보계획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적응의 효과적 홍보를 위한 국가 홍보 전략을 마련하고 이와 관련된 홍보사업을 발굴,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적응의 효과적 홍보를 위한 국가 홍보 전략의 마련, 그리고 이와 관련된 홍보사업의 발굴 및 제안을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현으로서 기후변화적응의 홍보 대상 집단별 홍보 전략을 마련하고, 관련된 홍보사업의 발굴 및 제안은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수립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법적 기관인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이하 KACCC)에서의 홍보사업 발굴 및 제안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이에 KACCC의 홍보 효율화 방안 및 홍보사업을 제안하고, 마지막으로 KACCC 기후변화적응 홍보의 중장기 계획을 제안하였다. 기후변화적응에 대한 국가 홍보 전략은 먼저 기후변화적응에 있어 위치 및 역할에 근거하여 홍보 대상 집단별로 구분하여 수립하였다. 정책 관련 전문가의 경우에 선도적 정책홍보를 목표로 기후변화적응대책의 인지와 협력에 정책적 포지셔닝을, 미래세대의 경우에 적응행동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후변화 및 기후변화적응과 관련된 기초개념 인지 및 실천적 행동 기반마련에 정책적 포지셔닝을, 취약계층의 경우에 맞춤형 정보 제공을 목표로 적응 수단과 방법, 그리고 기후변화 관련 이상기상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행동요령 제공에 정책적 포지셔닝을, 마지막으로 일반국민의 경우에 기후변화적응 개념 및 필요성 홍보를 목표로 기후변화와 기후변화적응과 관련된 기초개념 및 정부 대책의 쉬운 설명에 정책적 포지셔닝을 제안하였다. 특히 일반국민의 경우에 기후변화 인식의 관련 핵심이슈인 기후변화 건강영향에 기반한 공중유형별 리스크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하였다. 기후변화 건강영향에 심각성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활동 공중 그리고 이들 중에서 문제 상황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춘 인지공중의 경우에는 기후변화가 개인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전략으로, 반면에 비록 기후변화 건강영향에 심각성 정도의 인지는 높지만 관련된 지식의 수준이 낮은 관심공중의 경우에는 기후변화 및 적응 관련한 지식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주는 전략으로 제안하였다. KACCC의 홍보 방안과 홍보 사업의 제안은 기후변화적응대책(정책)의 국가적 선도 및 일반국민의 기후변화적응 인식제고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첫째, 정책 관련 전문가들에게 정책 연구 선도를 위한 기후변화적응대책(정책) 및 동향의 초기 확산으로서, 둘째, 미래세대, 취약계층, 그리고 대다수 일반국민에게 국가기후변화적응정책의 원활한 수립 및 이행의 지원을 위한 국민의 정책순응으로서 각각의 주요 홍보내용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수행 가능한 홍보사업을 제안하였다. KACCC 기후변화적응 홍보 중장기 계획의 제안은 현 국내 기후변화적응대책(정책)의 당면과제로 부각될 수 있는 2015년 1월부터 의무화되는 기초지자체 기후변화적응대책 세부이행계획 수립과 2015년에 새롭게 수립되어야 하는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6-2020) 수립에 중점을 두고 제안하였다. 특히 정책 관련 전문가에게는 이러한 국내 정책적 이슈에 대응하는 해외동향과 더불어 국내 정책 관련 정보 제공을 목표로, 일반국민에게는 이러한 국내 정책적 이슈에 발맞추어 정책 수립·이행의 순응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향후 3년간 KACCC가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는 홍보사업으로 fact sheets, 정책홍보물, 뉴스레터 & SNS, 동영상 제작 및 광고, 그리고 서포터즈 운영 및 활성화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홍보사업은 KACCC의 기후변화적응 홍보 역할에 있어서 효과달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재정비, 역할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신규 홍보사업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abstract Korea’s policies on climate change adaptation, including the establishment of national climate change adaptation measures (2010-2015) in 2010 and detailed adaptation implementation plan of the local government in January 2015, are in the establishment and implementation stage. However, public awareness of and expert attention to climate change adaptation is not yet 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ffective public relation strategies for climate change adaptation and to suggest public relations activities in actualization of strategies. Effective public relation strategies for climate change adaptation were established based on the position and role of four groups: policy-related professionals, future generations, vulnerable groups, and other ordinary people, separated by four groups.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other ordinary people, a public health impact risk communication strategy was proposed, in accordance with public awareness in climate change. Public relations activities by the Korea Adaptation Center for Climate Change (KACCC) were focused on emerging as a national leader in climate change adaptation policy and raising public awareness of climate change adaptation.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 론 <br>1. 연구배경 및 목적 <br>2. 연구내용 <br>3. 연구방법 <br><br>제2장 기후변화적응 홍보 현황 <br>1.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KACCC)의 기후변화적응 홍보 <br> 가. KACCC의 기후변화적응 현 홍보전략 <br> 나. KACCC의 홍보사업 현황 <br> 다. 현황에 대한 평가 <br>2. 국내·외 기후변화적응 홍보사례 <br> 가. KACCC의 설립과 역할 <br> 나. 국내 기후변화적응대책(정책) 홍보사례 <br> 다. 국외 기후변화적응대책(정책) 홍보사례 <br> 다. 홍보사례의 시사점 <br><br>제3장 기후변화적응 홍보 전략 및 방안 <br>1. 기후변화적응 국가 홍보전략 <br> 가. 기후변화적응 정책마케팅 분석 <br> 나. 목표집단별 정책포지셔닝 전략 <br> 다. 일반국민의 공중세분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략 <br>2. KACCC의 기후변화적응 홍보 방안 및 사업 <br> 가. KACCC의 기후변화적응 홍보 방안 마련 기준 <br> 나. KACCC의 기후변화적응 홍보 방안 및 사업 <br><br>제4장 제언 및 결론 <br>1. KACCC의 기후변화적응 홍보 중장기 계획 <br>2. 요약 및 결론 <br><br>참고문헌 <br><br>Abstract -
dc.format.extent 93 p. -
dc.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subject 기후변화적응 -
dc.subject 홍보전략 -
dc.subject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
dc.subject 홍보사업 -
dc.subject Climate Change Adaptation -
dc.subject Korea Adaptation Center for Climate Change -
dc.subject Public Relations Strategy -
dc.subject Public Relations Activity -
dc.title 기후변화적응 홍보정책 전략 마련 연구 -
dc.type 수시연구 -
dc.title.original Strategies for public relations policy in climate change adaptation -
dc.title.partname 정책보고서 -
dc.title.partnumber 2013-05 -
dc.description.keyword 기후변화대응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Ha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Jong-Si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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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s(보고서) > Policy Study(정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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