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대기오염 전망을 고려한 국내 석탄화력발전 증설의 대기질 영향분석

Keywords

화학사고, 불산, 화학물질 안전관리, 화학사고 대응체계, hemical Accidents, Hydrogen Fluoride, Chemical Safety Management, Chemical Accident Response System

Abstract

국내 미래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하면 석탄화력의 증설이 불가피하며 이는 미래 대기관리 정책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향후 국내 원전의 의존도를 점차 낮출 계획이기 때문에 미래 국내의 대기질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후변화 대응에도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최근 공개된 미래 국내 전력수급 정책 및 국내 에너지 정책을 기초로 중국의 대기오염 전망과 함께 향후 미래의 석탄화력에 따른 국내 대기질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그동안 자세히 다루지 않았던 다양한 석탄연소에 의한 대기오염물질의 환경비용에 대해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이를 향후 국내 실정에 반영할 필요성을 논하였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중국의 대기오염 배출로 국내 오존 농도가 2020년에는 2000년 대비 약 10ppbv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미래 수도권 등에서의 먼지뿐 아니라 오존 농도 증가에 의한 건강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한 석탄화력에 대한 환경비용은 선행 연구 등에서 조사한 NOx, SOx, PM, CO2 뿐 아니라, 중금속, PAHs 등 독성 미량기체들을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독성물질의 국내 환경비용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근래 들어 유럽과 미국에서 인체·환경 및 기후변화의 위해성과 대체 기술로 여겨지는 청정 석탄화력발전의 고비용 등의 이유로 석탄화력에 대한 반대여론이 형성되고 있음을 참고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국내의 매우 빠른 에너지의 전기화(電氣化)를 지양하기 위한 전략적 에너지 정책 추진을 통해 에너지 수요를 조절하고 대기환경을 보존 해결해야 할 것이다.

Future air quality of Korea is not promising since the domestic energy policy is expected to increase the use of fossil fuel including coal power. This study discuss about the future concerns about air quality based on the domestic energy policy particularly on building new coal power plants and emission projections of East Asia. We discuss on the diverse harmful effect of coal power due to many pollutant emissions such as, PM, O3, NOx, SOx, VOCs, CO2, heavy metals, and PAHs. We found that the environmental cost by these air pollutant from coal power generation need to be quantified to give a guide for government environmental and energy policies. According to the previous studies, the O3 increase over Korea between year 2000 and 2020 due to the increase of China's emission will be 10 - 15 ppmv in summer season, which is a critical point to consider in terms of the air quality management of Korea: Increasing domestic coal power plants will exacerbate the air quality of Korea and relevant research/actions to control domestic air pollution is necessary. In addition, problem of current electrification of energy sources due to cheap price policy must be resolved and the policies for more efficient energy use are fairly urg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