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폐기물관리종합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

Abstract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은 폐기물관리법 제9조와 시행령 제10조에 근거한 10년 단위의 장기종합계획으로 환경정책기본법에 의한 국가환경종합계획 중 폐기물분야의 하위계획인 동시에 건설폐기물재활용 기본계획, 시·도 폐기물처리 기본계획의 상위계획에 해당함. 1993~2001년까지 수립되었던 제1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의 정책목표는 ?자원순환형 경제사회기반 구축?으로 폐기물의 감량 및 재활용에 중점을 두었다면, 2001~2011년까지 수립되었던 제2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의 정책목표는 ?지속가능한 자원순환형 사회 정착?으로 발생된 폐기물을 처리하는 단계를 넘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중점을 두었음. 또한, 2011년 제1차 자원순환기분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형 사회 정착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정책목표의 수립이 필요함. 이를 위하여 2002~2011년까지 10년간 수립되었던 ?제2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수정계획포함)?의 실적을 평가하고, 폐기물관련 사회적·경제적 여건의 변화를 분석하여 2012년부터 2021년까지의 향후 10년간 폐기물 발생량 변화추이를 예측하는 것이 필요함. 그리고 국제환경협약, OECD동향 등의 국제적인 환경정세에 발맞추어 폐기물 관리정책 수립이 필요하며, 이와 같이 변화된 국내·외 여건을 종합하여 폐기물 관리정책의 기본 틀을 마련하기 위한 ?제3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2012~2021)?의 수립이 필요함. 특히 재활용목표, 감량화목표, 최종처분율 등 폐기물 관리목표의 정확한 설정은 폐기물관리정책의 방향을 정하는데 필수적이므로, 제3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장·단기 폐기물 관리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제시가 필요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은 폐기물관련 지표의 과거 추이는 물론 향후 변화예측을 바탕으로 국가환경종합계획의 정책비전과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수립되어야 그 실효성을 최대화 할 수 있음.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2002~2011년을 대상으로 수립된 ?제 2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수정계획 포함)?의 추진 실적을 평가하고 2012~2021년의 향후 10년간 경제성장 전망, 산업구조 개편, 폐기물 발생과 자원순환전망 등을 고려한 ?제3차 국가폐기물관리 종합계획?(안)을 마련하는데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