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평가 도로소음 예측모델 적용기준 수립 연구
제1장 서 론
1.1 필요성 및 목적
1.2 주요 연구내용
1.3 과업수행기간
1.4 발주기관 및 수행기관
제2장 도로소음 특성 및 국내에서 이용되는 예측 모델
2.1 도로소음 특성
2.1.1 도로소음의 기초적인 특성들
2.1.2 교통소음의 공통 저감대책
2.2 도로소음 평가방법
2.2.1 등가소음도(Leq : Energy Equivalent Sound Level)
2.2.2 소음통계레벨(L%, Ln : Percentage Noise Level)
2.2.3 주야 평균소음레벨(Ldn : Day-Night Average Sound Level)
2.2.4 교통소음지수(TNI : Traffic Noise Index)
2.2.5 지역 소음 등가 레벨(CNEL : Community Noise Equivalent Level)
2.2.6 소음 공해 레벨(LNP, NPL, Noise Pollution Level)
2.3 예측모델
2.3.1 국내의 도로소음 예측모델 현황
2.3.2 소음지도 및 소음지도에 이용되는 예측모델(3D)
제3장 소음평가기준과 예측방법
3.1 소음평가기준
3.1.1 소음환경기준
3.1.2 교통소음진동의 관리기준
3.1.3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3.2 예측방법
3.2.1 소음지도의 작성방법
3.2.2 공동주택 소음측정기준
3.3 소음측정기준
3.3.1 환경기준의 측정방법
3.3.2 도로교통소음한도의 측정방법
제4장 도로별 소음 측정 현황조사
4.1 측정의 개요
4.2 측정지점의 위치 선정
4.2.1 측정지점
4.2.2 소음 측정 포인트
4.3 측정 방법
4.3.1 소음 측정방법
4.3.2 교통량 측정방법
4.4 측정 data 분석 방법
4.4.1 소음분석 방법
4.4.2 교통량 분석
4.4.3 지역의 특성 및 측정결과
제5장 도로소음 예측모델간 비교분석
5.1 예측모델링 개요
5.1.1 예측모델 및 예측식
5.1.2 자료 입력 방법
5.1.3 도로 종류별 예측 현황
5.1.4 모델별 예측식 비교
5.2 측정지점별 예측 결과
5.2.1 고속도로
5.2.2 국도
5.2.3 단지내 도로
5.3 도로 종류별 소음예측 결과 비교분석
5.3.1 고속도로
5.3.2 국도
5.3.3 단지내도로
5.4 프로그램별 소음예측 결과 비교분석
5.4.1 3D 프로그램
5.4.2 HW-NOISE
5.4.3 국립환경과학원의 간선도로식
제6장 방음벽 제원산정모델 비교·분석
6.1 방음벽 제원산정 모델
6.1.1 예측모델
6.1.2 방음벽 제원산정 모델 중 상부회절 비교
6.1.3 방음벽 제원 산정 모델 중 방음벽 연장 산정 방법
6.2 방음벽 제원산정 방안
제7장 소음평가 개선방안 및 저감방안 제언
7.1 예측모델의 선정기준
7.1.1 3D모델의 적용(안)
7.1.2 HW-NOISE 적용(안)
7.1.3 국립환경과학원의 간선도로식 적용(안)
7.1.4 모델이용방안 및 적용대상지역(안)
7.1.5 모델 적용 검토(안)
7.2 실내소음 기준 등 소음 평가방법 개선방안
7.2.1 소음환경기준의 측정기준 문제점
7.2.2 외국소음 환경기준
7.2.3 실내소음 기준 등 소음 평가방법 개선방안
7.3 저소음 포장, 소음감쇠기, 소음차단체 등 저감방안 제언
7.3.1 소음저감방안을 위한 차속 규제 방안
7.3.2 저소음포장
7.3.3 소음감쇠기
7.3.4 소음차단체
제8장 결 론
8.1 예측식 결과 비교분석
8.1.1 3D 프로그램
8.1.2 HW-NOISE
8.1.3 국립환경과학원의 간선도로식
8.2 방음벽 제원산정안
8.2.1 방음벽 높이 산정(안)
8.2.2 방음벽 연장 산정(안)
8.3 소음평가 개선방안 및 저감방안 제언
8.3.1 모델별 이용방안 및 적용대상지역(안)
8.3.2 실내소음 기준 등 소음 평가방법 개선방안
8.3.3 저소음 포장, 소음감쇠기, 소음차단체 등 저감방안 제언
제9장 부 록
9.1 측정데이터
9.1.1 고속도로
9.1.2 국도
9.1.3 단지내도로
9.2 예측 결과
9.2.1 고속도로
9.2.2 국도
9.2.3 단지내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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