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평가 도로소음 예측모델 적용기준 수립 연구

Abstract

○ 도로소음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음원 중의 하나로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도심에서는 건물 외부의 어디서든지 도로소음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많은 방음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환경법에서는 이러한 소음의 피해를 막고 정온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도로소음을 규제하고 있으며 특히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에서는 소음 환경기준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 도로나 주택단지 개발시의 경우, 도로소음 평가는 정온한 환경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발 후에도 교통량, 차량속도의 도로 평가 및 저감방안의 적정성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도로소음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는 국립환경과학원 예측모델, 도로공사 예측모델, 외국의 예측모델 등을 사용하여 왔고, 최근에는 외국에서 개발된 상용 소프트웨어인 외국소음예측모델의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하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예측모델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예측모델의 이러한 특성에 대하여 적용기준이 제시되지 않아 모델 적용시 어려움이 있다. 특히, 모델 및 도로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예측모델을 선정하여야 하나 일괄적인 모델적용으로 인한 예측오류로 부적절한 도로소음 예측에 따른 민원발생이 유발되고 심지어 완성된 방음시설을 재검토하는 경우 또한 발생하고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합리적인 도로소음 예측모델 적용기준 등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도로소음 예측의 정확성을 높여 부적절한 예측으로 인한 예산 낭비 및 소음민원 발생 등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