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자원 분야 표준화 방안 수립 연구

1.1.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생물자원(biological resources)은 생물산업의 원천소재로 이용되는 등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나, º 생물자원의 조사·발굴, 보전·관리, 이용·활용 등으로 이루어지는 생물자원 분야 업무는 국립생물자원관을 비롯한 국내 여러 부처·기관, 지자체 및 민간에 의해 분산수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음 - 여러 기관 간의 공통된 업무에 관해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할 여지가 있음 - 또한 시설·장비 등 관련 기준이 미흡한 분야에 있어 표준 제정을 통해 업무의 질을 향상시킬 여지가 있음 ○ 이에 국가적 차원에서 생물자원 분야의 표준화 추진을 통해 업무의 효율화와 품질제고를 꾀하고, 나아가 국제무대에서의 생물주권 확보와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음 º 따라서, 관련 여건 및 국내외 현황분석 등을 통해 표준화가 요구되는 분야 도출과 사업계획 수립이 필요함 ○ 본 연구에서는 생물자원 분야 업무의 표준화 현황조사와 기타 여건분석을 바탕으로, 국립생물자원관 등이 수행할 수 있는 생물자원 분야 표준화 사업을 도출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생물자원 분야 업무의 효율화와 품질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1.2.연구의 범위 및 방법 ○ 연구의 범위 º 본 연구는 생물자원 분야 업무에 대한 표준화 현황조사와 기타 여건분석을 바탕으로, 국립생물자원관 등이 수행할 수 있는 생물자원 분야 표준화 사업을 도출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내용으로 함 º 생물자원 분야 업무: 생물자원의 조사·발굴, 보전·관리, 이용·활용 등의 업무를 다루며, 특히 국립생물자원관의 업무범위에 초점을 둠 º 국내 및 국외 현황조사 - 국내 현황조사: 국립생물자원관, 농촌진흥청, 국립종자원, 국립수목원, 생명공학연구원 등 생물자원 분야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주요기관의 표준화 현황 조사 - 국외 현황조사: 중국,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의 표준화 사례 조사 º 업무표준, 장비 및 시설표준 뿐 아니라 참조표준도 포함 - 단, 정보체계 간의 연계와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인 정보연계표준은 별도의 과업에서 다루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 하에 과업의 범위에서 제외됨 ○ 주요 연구방법 º 문헌자료 조사 - 표준문서(각종 관련지침, 매뉴얼, 가이드라인, 규정, 가이드북 등), 기존 표준화 관련사업 결과보고서, 표준 관련 문헌 및 법령 등 º 관련기관 동향조사 - 웹사이트 검색, 전문가 자문, 국내 담당자 면담 등 º 내·외부 전문가 자문 - 국립생물자원관 내 각 과 담당자 면담: 업무 및 표준화 현황조사, 관련 의견수렴 등 - 생물자원 분야의 전문가 자문: 표준현황 및 관련동향 조사 - 기술표준원 전문가 자문: 표준제도, 활용방안 등 1.3.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국가 생물자원 관리의 효율화 º 생물자원 분야에서 시급한 표준화 사업과제의 도출, 방향제시 및 사업계획 수립을 통해 국가 생물자원 관리의 효율화에 기여 ○ 국립생물자원관의 표준화 사업계획 수립·활용 º 본 연구에서 도출된 생물자원 분야 표준화 사업과제를 바탕으로 국립생물자원관의 표준화 사업계획 수립에 활용 ○ 생물자원 동향 파악 º 본 연구에서 수행된 국내외 관련기관의 표준화 사업추진 현황 및 관련여건 분석결과를 생물자원 분야 국제 및 국내 동향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