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청정산업 지원 개선방안 수립 연구

Abstract

“환경친화적 청정산업 지원사업”이라 함은 한강수계 관리기금 운영규칙(개정 2006.3.28) 제13조제2항에 의거한 기금 지원사업으로 상수원 상류지역에 산업 또는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ㆍ폐수로 인하여 주변환경의 오염부하가 가중되지 않으며 2차 오염유발 가능성이 없는 청정산업의 유치, 전환을 유도하여 상수원 수질개선을 도모하고, 규제로 인한 경제위축을 완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되었다. ´00~´04까지 한강수계 453억원, 낙동강 수계 29억원, 금강수계 16억원 등 4대강수계에 총 497억원이 환경친화적 청정산업 지원사업으로 지원되었고, 한강의 경우 사업 분야별로는 환경부문 38개 사업에 107억원, 지식기반 관련분야 20개 사업에 286억원, 기타부문 1개 사업에 59억원이 지원되었다. 그러나 총액 배분 후 시ㆍ도 주관으로 사업을 선정함에 따라 사업 선정절차가 투명하지 못하고, 환경개선과 무관한 사업을 추진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친화적 청정산업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면서 지원사업 추진결과를 객관적ㆍ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사업수행시 그 결과를 반영함으로써 해당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한강상수원수질개선과 친환경 생활 및 산업으로의 전환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00년도에서 2004년도까지의 청정산업 지원 추진결과를 분석하고, 현행 청정산업 지원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또한 동제도에서 청정산업의 의미와 범위를 재검토하여 한강수계기금 사업의 범주내에서 역할 및 의의를 재정립하고 환경친화적 청정산업 지원 추진결과에 대한 평가방법을 개발하며, 환경친화적 청정산업의 대상사업 발굴 및 보급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