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원 종류에 따른 3차원 소음예측모델 적용방안 마련

Title
소음원 종류에 따른 3차원 소음예측모델 적용방안 마련
Authors
선효성
Issue Date
2014-10-20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Working Paper : 2014-03
Page
45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0231
Keywords
3차원 소음예측모델, 철도, 공사장, 공장, 소음
Abstract
본 연구는 개발계획의 환경영향평가 시 소음원의 종류에 따른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철도, 공사장, 공장 소음원을 대상으로 세 종류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SoundPLAN, Cadna-A, IMMI)을 적용하였다. 철도의 경우 3차원 소음예측모델에 포함된 철도소음 예측식, 철도소음원 입력변수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예측식 및 입력변수 등의 변화에 따른 철도소음 예측결과를 검토하였다. 철도소음 예측식은 환경부에서 고시한 Schall03, CRN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예측식 변화에 따른 철도소음 예측결과는 철도소음 측정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그리고 철도소음원 입력변수는 차량종류, 운행대수, 운행속도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동일한 입력변수 적용을 바탕으로 세 종류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에 의한 예측결과를 검토하였다. 또한 철도소음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적용되는 방음벽을 대상으로 방음벽 유무 및 방음벽 연장변화에 따른 철도소음의 분포를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철도소음 예측식 및 철도소음원 입력변수 등의 변화에 따른 철도소음 검토를 통해 철도소음을 대상으로 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방안을 제안하였다. 공사장의 경우 점음원을 대상으로 ISO 9613 소음예측식을 적용하여 세 종류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 변화에 따른 예측결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공사장 소음예측에 적용되는 ISO 9613 예측식과 공사장 소음원 구현을 위한 입력변수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존 환경영향평가에 적용되는 점음원 거리감쇠식과 ISO 9613 소음예측식에 의한 공사장 소음예측결과와 공사장 소음측정자료를 비교하였다. 또한 공사장 소음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적용되는 방음벽을 대상으로 방음벽 연장의 변화에 따른 소음저감 효과를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공사장 소음예측식 및 입력변수와 소음예측결과 검토를 통해 공사장 소음예측을 위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방안을 제안하였다. 공장의 경우 면음원을 대상으로 한 ISO 9613 소음예측식 적용을 통해 세 종류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에 의한 소음예측결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환경영향평가에 적용되는 면음원 거리감쇠식과 ISO 9613을 포함하고 있는 세 종류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에 의한 소음예측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공장소음의 저감대책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음벽을 대상으로 방음벽의 높이 및 연장의 변화에 따른 소음저감 효과를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장소음의 예측을 위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방안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suggests an application plan of a 3D noise prediction model for different noise source types found in th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 of a development project. For this, three kinds of 3D noise prediction model (SoundPLAN, Cadna-A, IMMI) are applied to the noise sources of a railroad, a construction site, and a factory. In the case of the railroad noise, the railroad noise prediction equation and the railroad noise source input variables in the 3D noise prediction models are examined. The railroad noise prediction results from different prediction equations and the value of input variables are also reviewed. The railroad noise prediction equations include Schall03 and CRN intimated by Ministry of Environment. The railroad noise prediction results from the prediction equations are compared with the railroad noise measurement data. The input variables of the railroad noise source include railroad vehicle type, volume of traffic, train speed, etc. The results of railroad noise prediction from the three 3D noise prediction models are reviewed for each input variable. For the soundproofing wall applied as a railroad noise reduction measure, the distribution of railroad noise is also compared according to the soundproofing wall installation and different soundproofing wall lengths. Based on the above results, an application plan of the best suited 3D noise prediction model for the railroad noise is suggested. In the case of the construction site noise, the prediction results from the three 3D noise prediction models are examined using the ISO 9613 noise prediction equation of a point noise source. For this, the contents of the ISO 9613 noise prediction equation and the input variables of construction noise source are reviewed. The construction noise results from the point source distance attenuation equation and the ISO 9613 are also compared with the construction noise measurement data. For the soundproofing wall applied as a construction noise reduction measure, the noise reduction effect of a range of soundproofing wall lengths is examined. Based on the above results, an application plan of the most suited 3D noise prediction model for the construction noise is suggested. In the case of the factory noise, the prediction results from the 3D noise prediction models are reviewed using the ISO 9613 noise prediction equation for a surface sound source. The results between the surface sound source distance attenuation equation and the ISO 9613 are also compared. For the soundproofing wall applied as a factory noise reduction measure, the noise reduction according to different soundproofing wall heights and lengths are examined. Based on the above results, an application plan of the suitable 3D noise prediction model for the factory noise is recommended.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철도소음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 적용방안
1. 철도소음 예측식
가. 예측식의 종류 및 내용
나. 예측식 변화에 따른 철도소음 예측결과
2. 철도 소음원
3. 철도소음 저감대책 : 방음벽
4. 철도소음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3장 공사장 소음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 적용방안
1. 공사장 소음예측식
2. 공사장 소음원 입력변수 및 소음예측결과
3. 공사장 소음 저감대책 : 방음벽
4. 공사장 소음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4장 공장소음의 3차원 소음예측모델 적용방안
1. 공장 소음원 입력변수 및 소음예측결과
2. 공장소음 저감대책 : 방음벽
3. 공장소음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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