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문화 선진화의 정책방향 설계(Ⅲ)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1, 2 차년도 연구내용
4. 연구내용 및 추진체계
가. 주요 연구내용
나. 연구 방법
다. 연구 추진체계
제2장 환경의식 및 친환경행동 개선 노력 및 문제점
1. 환경의식 향상을 위한 정부의 노력
가. 환경교육
나. 캠페인 및 홍보
다. 포럼 및 토론회
라. 친환경 장려 정책
2. 환경의식 및 친환경행동 문제점
3. 시사점
제3장 친환경행동 정책 및 사례 고찰
1. 친환경행동 변화 정책의 중요성
2. 친환경행동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 사례
가. OECD 사례
나. 영국 사례
다. EU 사례
2. 친환경행동 실천 선진사례
가. Encourage 관련 정책
나. Enable 관련 정책
다. Engage 관련 정책
라. Exemplify 관련 정책
4. 해외 정책방향 시사점
제4장 설문조사 계획 및 결과
1. 설문조사 계획
가. 설문조사 개요
나.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2. 하천 환경 인식 설문조사 결과
가. 일반인 설문조사 결과
나. 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3. 시사점
제5장 친환경행동 모형 및 정책적 함의
1. 친환경행동 요인 분석 및 정책적 함의
가. 연구의 이론적 배경
나. 변수의 구성 및 실증모형
다. 실증분석의 결과
라. 결과의 요약 및 정책적 함의
2. 환경교육의 효과성 분석 및 정책적 함의
가. 연구 가설
나. 변수 구성 및 실증모형
다. 실증분석의 결과
라. 결과의 요약 및 정책적 함의
제6장 정책 프레임워크 및 정책수단 제언
1. 물문화 정책 프레임워크의 작성
가. 설문조사 결과에 기초한 정책 프레임워크의 설계 과정
나. 친환경행동의 클러스터 맵핑(cluster mapping)
다. 친환경행동 집단의 특성 구분
라. 4E 틀을 이용한 물문화 정책지형 맵핑
2. 물문화 정책 프레임워크의 지역별 적용
가. 전체인구 대비 친환경 행위자 집단의 지역별 분포
나. 지역 유형별 정책 접근방향
다. 친환경행동 촉진을 위한 4E 실천방향
제7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Ⅰ. 일반인 및 청소년 설문지
Ⅱ. 일반인 및 청소년 설문결과
Ⅲ. 청소년이 생각하는 하천 이미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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