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지원 및 기반 구축

Abstract

우리나라는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및 동법 시행령 시행에 따라 국가 및 지역단위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시행을 의무화하고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1~2015) 및 중앙부처 세부시행계획에 이어 16개 광역시·도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였다. 기초시·군·구의 경우 적응대책 수립·시행 의무화(2015.1.1)에 앞서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2012~2013년 35개 시범사업 기초지자체가 선정되어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을 완료하였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는 광역시·도 및 시범사업 기초지자체 계획수립 운영·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 기초지자체의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을 체계적 및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지원을 수행하였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의 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지원 은 시범사업 기초지자체를 제외한 193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2014.1.1~2014.12.31까지 진행되었으며 기초지자체의 계획수립 단계를 고려하여 계획수립 절차 등 표준내용 마련 및 제공, 관계기관 협력 및 정보공유, 계획수립 수시 지원 및 운영, 적응대책 자문단(컨설팅) 운영, 계획수립 과정 모니터링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수행되었다. 더불어 이미 계획수립이 완료되어 시행 중에 있는 광역지자체와 시범사업 기초지자체에 대한 적응대책의 이행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지역단위의 이행 현실화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는 기초지자체의 적응대책 수립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2014년 미수립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2015년에도 기초 시·군·구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시행과 관련된 지원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