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ㆍ운영

Keywords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 국내협력, 국제협력

Abstract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는 '09년에 설립된 이래 국가 기후변화 적응 연구 전문화, 국가 기후변화 적응정책 주도적 지원, 기후변화 적응 정보 및 네트워크 허브 구축의 3대 목표를 가지고, 기후변화 적응을 통한 안전사회 구축 및 녹색성장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과제는 이 중 세 번째 목표의 일부로, 국내·외 기후변화 적응 협력사업 추진과 주요 국제회의 참여를 통한 동향파악 및 국제적 위상 제고를 목표로 하여 수행되었다. 다계층, 다분야에서 진행되는 기후변화 적응 업무의 특성상, 여러 관계기관 및 이해당사자들의 협력을 도출해 내는 것이 업무의 성패를 좌우한다. 본 과제는 국내 관계기관과 이해당사자들의 적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협력을 강화하여 국내 기후변화 적응역량을 강화하는 ‘국내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와 기후변화 적응 관련 국제동향을 파악하고, 국제 관계기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개도국의 적응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적응역량을 강화하고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 ‘국제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는 국내 기후변화 적응 주체의 인식제고와 네트워크 확대·강화를 목표로 하여, 그간 지자체 적응관계자 교육, 적응 전문가/정책 포럼, 오피니언 리더 워크숍, 산업계 기후변화 적응 포럼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의 네트워크 활동이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에 치우쳐 있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는 기존의 파트너들과는 더욱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적응 이해당사자들에게는 더욱 이해하기 쉽게 다가가고자 노력하였다. 첫째,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운영위원과 함께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센터 운영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발전적으로 변화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기후변화 적응 연구협의회를 구성하여, 기후변화 적응 관련 당면한 문제에 대한 협동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장기적으로 통합적인 기후변화 적응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셋째, 7년 만에 출간된 IPCC 5차 보고서에 대한 국내의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발간 보름 만에 ‘IPCC WGII 5차 보고서 승인에 따른 관계기관 포럼’을 개최하여 사회의 적응정보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자 노력하였다. 넷째, 산업계 기후변화 적응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하여 우리 경제의 주축인 산업계의 적응역량 강화에 이바지하였다. 다섯째, 사회의 저명인사를 초대한 시민사회 공동 워크숍과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오피니언 리더 워크숍 등을 개최하여,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적응 주류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국제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는 그동안 적응 관련 국제회의 시 정부협상 지원, 국제 적응 동향 파악 및 국제 심포지엄 개최, 개도국 기후변화 적응 담당자 교육 등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그간의 활동이 해외 관계기관과의 단순 접촉을 늘리는 수준이었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올해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실질적인 협력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첫째, 방대한 분량의 IPCC 5차 보고서를 검토 및 자문하고, UNFCCC 당사국 총회에서 협상지원과 함께 해외 유수의 연사들을 초청하여 패널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으로 적응부문 국제협상을 지원하고, 관련 기회를 확대하여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자체 사업예산으로만 개최됐던 ‘제6회 기후변화 적응 국제 심포지엄’을 외부의 지원을 받아 행사의 질과 격을 높여, GCF 사무총장 등 300여 명의 국내·외 인사가 참석하여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호주, 독일, 영국 등의 선진 적응 전문기관과 ‘국제 적응 전문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해 우리의 적응역량을 강화하고, 적응 선도국으로서 자리매김할 기회를 마련하였다. 넷째, UNEP 등의 국제기구와 국제 적응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최하여, 사업의 효과·효율을 극대화하고, 아·태지역 개도국들의 기후변화 적응 현황과 국제협력 수요를 파악하여 차년도 개도국 적응지원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14년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 구축·운영은 새로운 이해당사자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기존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여 실질적인 협력의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고 판단된다. 차기 년도에는 이러한 올해의 성과를 발전시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기후변화 적응 네트워크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15년에는 제2기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지자체 적응대책 수립 의무화, 신기후체제 합의 등 주요 적응 이슈들이 산재해 있으므로,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발전시키고 다양한 적응수요에 좀 더 기민하게 대응하여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 정책 수립 및 이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국내 적응주체들의 적응인식과 역량이 한 층 더 강화되며, 국제사회의 적응 선도국으로서 그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