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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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하종식 -
dc.contributor.other 송영일 -
dc.contributor.other 박창석 -
dc.contributor.other 이정호 -
dc.contributor.other 정윤지 -
dc.contributor.other 정옥진 -
dc.contributor.other 신동영 -
dc.contributor.other 장훈석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7:03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7:03Z -
dc.date.issued 20151231 -
dc.identifier A 환6100 2015-29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0400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5/015/2015-003_3_1_기후변화_적응홍보.pdf -
dc.description.abstract 2015년은 제 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과 기초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토록 지원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Post-2020'을 위한 INDCs 제출 시기에 맞춰 우리나라의 감축뿐만 아니라 적응에 대한 기여를 해외에 적극 알릴 시기이기도 하다. 기후변화 적응 홍보 사업은 과거 5년(2010~2014년) 동안 제1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주로 정책결정자와 오피니언 리더 중심의 홍보를 추진해왔고, 일반국민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배포하거나 미디어 및 매체 광고를 병행하는 홍보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홍보 집단을 대상으로 다수의 홍보 사업을 추진해오면서 긍정적 성과를 도출해왔으나, 동시에 한정된 예산, 다양한 홍보 집단으로의 홍보 추진으로 인해 홍보 메시지가 분산되어 높은 홍보 효과를 이끌어내기 어려웠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KACCC 설립목적 및 역할에 근거하여 홍보의 목적을 설정함과 동시에, 한정된 예산 내에서 우선적으로 홍보를 집중할 타깃을 선택하고 집중 홍보를 실시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세부사업들을 추진하였다. 본 사업에서는 홍보대상 집단에 따른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홍보 달성목표를 구체화하였는데 이는 첫째, 적응정책 이해관계자 대상의 제2차 적응대책 수립 및 지자체 세부시행계획 수립에 사용가능한 교육 및 홍보내용을 개발하는 것이며, 둘째, 기후변화 적응의 국내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대국민을 대상으로 홍보함으로써 기후변화 적응의 개념 및 의의 등을 소개하는 것이다. 특히 2015년 사업은 KACCC의 연구 중심적 홍보내용 발굴과 함께 홍보 전문 대행기관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홍보를 진행하고자 노력하였다. 주요 홍보 사업은 국문 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UNFCCC COP21 홍보물 제작 및 배포, 기후변화 주간 행사 홍보(토크콘서트 개최),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저탄소생활 실천 국민대회를 활용한 홍보, 전국 방송을 활용한 홍보, COP21 한국관 운영 및 시민단체와 세미나 공동개최 등이다. 본 사업은 SNS 홍보를 통해 정보 수용자와의 소통 공간을 마련하였고, 토크콘서트 개최나 저탄소생활 실천대회를 통해 일반국민에게 다가가는 홍보를 진행하였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홍보 콘텐츠 개발 시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생을 활용하여 미래 세대의 적응 역량 강화에 기여하였고, 국내외 정책과 이슈를 반영한 시의성 있는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정책 홍보 및 순응도 향상의 효과를 창출하였으며, 영문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외에 우리나라의 적응 노력을 확산하는 데 기여하였다. 향후에는 적응 인식제고에서 나아가 홍보대상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 적응정책이 국민생활과 밀접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는 홍보대상 별 맞춤형 교육?홍보의 추진이 필요하겠다. 이는 제2차 적응대책의 중장기 비전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사업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기후변화 적응 교육?홍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이를 위해 홍보대상에 따른 교육?홍보 사업을 발굴 및 추진하여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 <br>1. 사업 배경 및 목적 <br>가. 사업 추진배경 및 추진 경과 <br>나. 사업 목적 <br>다. 과거 추진 실적(‘11~’14) <br>2. 2015년 주요 홍보 사업 <br>가. 사업계획서 상 홍보 사업 추진 <br>나. 수정 및 보완한 홍보 사업 추진 <br><br>제2장 KACCC의 적응 홍보 <br>1. 기후변화 적응 홍보 콘텐츠 개발 <br>2. KACCC 뉴스레터 제작 <br>가. KACCC 뉴스레터 발간 개요 <br>나. 상반기 뉴스레터 <br>다. 하반기 뉴스레터 <br>3. UNFCCC COP21 홍보물 제작 <br>가. UNFCCC COP21 홍보물 발간 개요 <br>나. UNFCCC COP21 홍보물 발간 <br>4. 기타 역무대행 사업 지원 <br>가. 기초지자체 세부시행계획 수립 워크숍 홍보 지원 <br>나. 제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공청회 홍보 지원 <br>다. 각종 이슈 언론보도 지원 <br>라. 기후변화 특성화 대학원 활용 홍보 지원 <br>마. 제7회 기후변화 적응 국제 심포지엄 홍보 지원 <br>제3장 전문기관을 활용한 홍보 <br>1. 기후변화주간 행사 홍보 <br>가. 배경 및 목적 <br>나. 주요 내용 <br>2. SNS 활용 홍보 <br>가. 배경 및 목적 <br>나. 주요 내용 <br>다. 운영 성과 <br>라. SNS 홍보 강화 <br>3. 저탄소생활 실천 국민대회를 활용한 홍보 <br>가. 배경 및 목적 <br>나. 주요 내용 <br>4. 전국방송을 활용한 홍보 <br>가. 배경 및 목적 <br>나. 주요 내용 <br>5. COP21 한국관 운영 <br>가. 배경 및 목적 <br>나. 주요 내용 <br>6. (재)기후변화센터 COP21 세미나 공동개최 <br>가. 배경 및 목적 <br>나. 주요 내용 <br><br>제4장 향후 기후변화 적응 홍보 <br>1. KACCC의 향후 3년 간 기후변화 적응 홍보 <br>부록<br>부록 1. KACCC 상반기 뉴스레터 <br>부록 2. UNFCCC COP21 홍보물 <br>부록 3. SNS 월별 운영 성과 <br>부록 4. 기후변화 특성화 대학원 설문조사 결과 -
dc.format.extent 179 p.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환경부 -
dc.subject 기후변화 적응 -
dc.subject 홍보 -
dc.subject 전략 -
dc.subject 홍보 콘텐츠 -
dc.title 기후변화 적응 홍보 -
dc.type 수탁보고서 -
dc.title.partname 기후변화 적응정보 확산 및 네트워크 운영 -
dc.title.partnumber 2015-003-3-1 -
dc.contributor.department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
dc.description.keyword 기후변화대응 -
dc.contributor.affiliation (주)와이제이네트웍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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